모든 플랫폼 성장 - 데이터 센터, 게이밍, 전문가 시각화, 자동차
전년 대비 40% 증가한 31억 2000만 달러의 매출
GAAP EPS는 1.76 달러로 전년 대비 91% 증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시장을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가 2018년 7월 29일 마감된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31억 2천만 달러, GAAP EPS는 1.76 달러를 기록했다.


GAAP 기준 / 엔비디아 프레스 릴리스 

매출액 : 31억 2300만 달러 (40% 증가)

영업 이익 : 11억 5700만 달러 (68% 증가)  

순이익 : 11억 100만 달러 (89% 증가)


사업 부문별 매출액

게이밍 : 18억 달러 (52% 증가)

데이터 센터 : 7억 6000만 달러 (83% 증가)

전문 시각화 : 2억 8100만 달러 (20% 증가) 

자동차 : 1억 6100만 달러 (13% 증가)


※ 괄호는 전년 동기 대비 비교폭

 

"인공지능, 게임, 전문 시각화,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모든 플랫폼에서의 성장이 이번 분기를 이끌었다. 모든 산업 분야의 컴퓨팅 수요가 우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다" (CEO, Jensen Huang)



Q2 Fiscal 2019 Summary

GAAP
($ in millions except earnings per share)Q2 FY19Q1 FY19Q2 FY18Q/QY/Y
Revenue$3,123$3,207$2,230Down 3%Up 40%
Gross margin63.3%64.5%58.4%Down 120 bpsUp 490 bps
Operating expenses$818$773$614Up 6%Up 33%
Operating income$1,157$1,295$688Down 11%Up 68%
Net income$1,101$1,244$583Down 11%Up 89%
Diluted earnings per share$1.76$1.98$0.92Down 11%Up 91%

 


실적 하이라이트


데이터 센터


27000개 이상의 NVIDIA Volta Tensor Core GPU를 탑재한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 컴퓨터 Summit 발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 컴퓨터 7대중 5대가 NVIDIA GPU로 구동. NVIDIA GPU는 새로운 컴퓨팅 파워의 56% 제공


인공지능 및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최초의 통합 컴퓨팅 플랫폼 NVIDIA HGX-2 출시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서버 OEM 및 ODM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파트너가 HGX-2를 통합 한 시스템 구축


Google Cloud는 AI 추론 및 그래픽 가상화에 최적화 된 NVIDIA Tesla P4 GPU와 통합


Fast.ai 연구원은 Amazon Web Services에서 사용할 수있는 NVIDIA Tesla V100 GPU를 사용하여 가장 빠른 인공지능 교육 시간 획득


NetApp과 함께 순수 스토리지 및 ONTAP AI를 갖춘 AIRI Mini를 출시하여 기업에 딥러닝을 구현하고 확장하기 위한 배포용 모듈식 접근 방식 제공


게이밍
주요 OEM이 제공하는 Max-Q GeForce 게이밍 노트북 설계가 25개 이상 발표되어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위한 최고급 성능 제공


차세대 NVIDIA G-SYNC HDR 디스플레이가 선적되기 시작하여 놀라운 1000 NIT HDR의 끊김없는 게임 제공



전문 시각화
최초의 Turing 기반 GPU, NVIDIA Quadro RTX 8000, RTX 6000, RTX 5000 발표. 이 제품은 5천만명의 디자이너 및 아티스트에게 혁명을 일으킬 것


무어의 법칙이 끝나는대로 전 세계적인 렌더 팜에 큰 발전을 가져올 레이 트레이싱 전역 렌더링 서버 NVIDIA RTX Server 출시


세계 최고의 그래픽 소프트웨어 회사가 제공하는 NVIDIA RTX 플랫폼에 대한 광범위한 업계 지원 발표


자동차
Daimler, Bosch가 내년부터 실리콘 밸리에서 시범 테스트를 시작하는 완전히 자동화 된 무인 차량에 NVIDIA DRIVE 플랫폼 선택 발표




인텔 vs 엔비디아


2018년 2분기 인텔 실적 - https://raptor-hw.net/xe/news/166262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반도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인텔과 엔비디아는 2분기 양사 모두 높은 성장세로 좋은 결과를 발표했다. 인텔은 엔비디아의 핵심 사업인 D-GPU (디스크리트, 독립 GPU) 부문에 본격적인 참전을 선언하고, 2020년 첫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 공표하면서 한층 더 격렬한 전투가 시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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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인텔이 8월 15일 공식 Twitter에서 2020년에 발표 예정의 그래픽카드(디스크 리트 GPU) 소개 동영상을 공개했다.


AMD에서 라데온을 총괄하던 라자 코두리가 AMD를 퇴사하고 인텔로 이직하여 그가 이끄는 팀이 선보일 제품이며 세부적인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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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세계 최정상 GPU 기업 엔비디아(NVIDIA)가 SIGGRAPH 기조 강연에서 새로운 GPU 아키텍처 Turing을 공식 발표했다. CEO 젠슨황은 Turing은 NVIDIA의 GeForce와 Quadro를 위한 새로운 GPU이며 과거 GTX 8800과 같이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엔비디아는 발표와 함께 Turing 아키텍처의 프로페셔널 제품으로 Quadro RTX를 공개했다. Quadro RTX의 최대 포인트는 세이더 프로세싱만 아니라 다른 처리 기능을 부가한 것으로서 CUDA 코어의 개수는 4608개로 연산 성능은 FP32에서 16TFLOPS, 딥러닝 텐서 코어(Tensor Core)의 성능은 INT4 500TOPS, 새로운 레이 트레이싱 액셀러레이터 RT 코어(RT Core)는 10Giga Rays/s, 또한 멀티 GPU를 위한 NVLink 2링크를 지원한다.


Turing 세대에서 레이 트레이싱 지원 하드웨어의 성능은 예상을 뛰어넘는다. 10Giga Rays/s라는 엄청난 성능으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전통적 3D 렌더링과 같은 수준으로 실현해 버린다. 또한 RT 코어의 개요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슬라이드에는 Ray Triangles Intersection, Bounding Volume Hierarchy Traversal로 설명하고 있다.


Project Sol: A Real-Time Cinematic Scene Powered by NVIDIA RTX


이러한 요소는 레이 트레이싱에서 처리량이 많은 부분을 액셀러레이터에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엔비디아가 본격적인 레이 트레이싱 액셀러레이터를 구현한 것이다. 엔비디아 자체적으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에서 Turing은 기존 Pascal 아키텍처 대비 6배 고속이라고 밝혔다. 6배라는 차이는 전체 처리 시간을 비교한 것으로 딥러닝 기반의 DLAA를 포함한 시간이며 이 비교는 Microsoft의 DirectX Ray Tracing에서 비교됐다.


새로운 튜링 아키텍처는 12나노 프로세스가 적용되고, 186억 트랜지스터, 강력한 RT 코어를 갖추며 다이 사이즈는 754mm2로 기존 GP102의 471mm2 다이 사이즈보다 더 커지고 있다. CUDA 코어는 4608개로 연산 성능은 FP32에서 16TFLOPS, SM(Streaming Multiprocessor)은 64개의 CUDA 코어로 갖춰져 있다. SM 또한 새로운 설계가 적용되고 있는데 부동 소수점 연산 유닛과 정수 연산 유닛을 병렬로 동작시킬 수 있도록 변경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SM 구성과 단순 성능 비교가 힘들다. 또, Turing은 처음으로 텐서 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텐서 코어는 FP16, INT8, INT4, 추론 성향으로 8-bit 정수와 4-bit 정수가 지원됐다. INT8과 INT4는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로 연산 성능은 각각 FP16의 2배와 4배나 많다.



메모리는 GDDR6가 탑재되어 전송 속도는 14Gbps,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384-bit, 메모리 대역은 672GB/s로 확인됐다. 메모리 용량은 최대 48GB로 이는 GDDR6에서는 16Gb 용량의 칩이 양산되고 있기 때문이며 온 다이 L2 캐시를 6MB 탑재한다. 메모리 스펙도 레이 트레이싱에 유리한데 이는 레이 트레이싱에서 렌더링 하는 3D스페이스가 커지기 때문에 더 큰 메모리가 필요하며 메모리 접근 패턴이 보다 디테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메모리 입도가 작은 쪽이 좋기 때문이다.


엔비디아는 칩 간 접속 기술로 NVLink를 개발했다. Turing에도 NVLink가 2링크 탑재되고 있으며 1링크에 50GB/s 쌍방향 대역으로 합계 100GB/s의 대역을 지원한다. Quadro RTX는 NVLink 인터페이스가 탑재되고 있어 NVLink 브리지를 연결해 2개의 카드를 100GB/s 대역으로 접속할 수 있다. 호스트와의 접속은 기존과 같이 PCI Express이며 2장의 카드에 의한 시스템의 메모리 용량은 최대 96GB 라는 계산이 된다. 디스플레이는 8K DisplayPort 지원 외 Virtuallink 지원이 추가됐다. 주로 VR(가상현실)용으로 USB type-C 경유로 비디오 출력과 제어의 단일화가 가능한 규격이다. 때문에 USB type-C의 PHY를 다이에 싣고 있다.


Turing은 GPU 진화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것을 나타내고 있다. Turing 아키텍처를 보면 전통적인 CUDA 코어 보다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RT 코어 하드웨어와 딥러닝을 위한 텐서 코어, 그리고 칩 간 접속을 위한 NVLink PHY 등을 보다 더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은 그래픽 GPU의 진화 방향은 이제 단순히 세이더 프로세싱 성능 강화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엔비디아는 전통적인 래스터 라이즈 파이프 라인의 증량이 아닌 레이 트레이싱과 딥러닝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그래픽 파이프 라인 아키텍처 확립으로 새로운 GPU 방향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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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