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Valve)는 21일 Linux 버전 Steam의 기능 확장을 발표했다. 최대 변경점은 그래픽 API Vulkan에 대응한 Wine 파생의 호환 계층 "Proton"이 포함된 것으로 성능과 호환성 향상으로 높은 게임 체험이 기대된다.


이 호환 계층 "Proton"은 Vulkan 대응 및 다중 스레드 대응 등이 포함되고 있는데 보통 Wine보다 고속이거나 Direct X11 및 12와의 호환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며 참고로 Proton은 GitHub 상에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공개되고 있다.


지금까지도 Valve는 1개의 플랫폼으로 구입하면 이 타이틀을 Windows/Mac/Linux 관계 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Steam Play"를 제공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Linux 버전 베타 Steam 클라이언트에서 Linux 버전이 제공되지 않은 타이틀도 설치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한마디로 한정된 타이틀이 Windows 버전에 매우 가까운 상태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Steamworks와 OpenVR은 네이티브 기능으로서 지원되며 풀 스크린화 대응 및 컨트롤러의 자동 인식 등 세세한 부분에도 대응한다. 완전히 매끄러운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상당한 움직임이다.


한편 이 기능은 아직 "initial Beta"로 시행 착오가 있는 단계로 공식 지원되는 타이틀은 한정되어 있다. 비공식적으로 Proton을 사용하고 실행할 수 있지만 제대로 동작하는 보증은 아니다.


또 복잡한 DRM이나 안티 치트 기능이 장착된 게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대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 회사는 호환 계층을 꿰는 것으로 생기는 퍼포먼스의 차이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그래픽 API 변환 이외의 요인이 존재하지 않고 Vulkan 대응 타이틀이 있으면 Windows/Linux 관계 없이 같이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SteamPlay의 새 기능으로 지원되는 게임 리스트


Beat Saber
Bejeweled 2 Deluxe
Doki Doki Literature Club!
DOOM
DOOM II:Hell on Earth
DOOM VFR
Fallout Shelter
FATE
FINAL FANTASY VI
Geometry Dash
Google Earth VR
Into The Breach
Magic:The Gathering-Duels of the Planeswalkers 2012
Magic:The Gathering-Duels of the Planeswalkers 2013
Mount&Blade
Mount&Blade:With Fire&Sword
NieR:Automata
PAYDAY:The Heist
QUAKE
STALKER:Shadow of Chernobyl
Star Wars:Battlefront 2
Tekken 7
The Last Remnant
Tropico 4
Ultimate Doom
Warhammer®40,000:Dawn of War®-Dark Crusade
Warhammer®40,000:Dawn of War®-Soulstorm


출처 - https://pc.watch.impress.co.jp/docs/news/1139387.html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