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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은 8월 21일 제 8세대 Core프로세서를 공식 발표했다. 발표된 8세대 Core프로세서는 개발 코드 네임 "카비레이크 리프레시(Kaby Lake Refresh)"로 알려진 제품으로 U시리즈(TDP 15W)이며 쿼드 코어가 된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7세대 Core프로세서(개발 코드 네임:Kaby Lake)의 U시리즈는 듀얼 코어로 되어 있었으므로 CPU가 쿼드 코어가 되는 것으로 성능이 크게 오르고 있다.


그러나 8세대 Core프로세서로서는 카비레이크 리프레시 뿐만 아니라 4분기 초에 개발 코드 네임 커피레이크(Coffe Lake), 그리고 4분기 말까지 캐논레이크(Cannon Lake)가 투입될 예정이다. 그 동안 인텔의 클라이언트 PC용 Core프로세서는 하이엔드 데스크탑 PC용(이른바 X시리즈)를 제외하고 1개의 코드 네임 다이로 구성됐지만 8세대는 3개의 코드 네임을 갖는 다른 다이가 혼재하고 있다. 그것은 왜일까.


같은 TDP 15W지만 터보 모드시 공급 전력이 다른 Kaby Lake Refresh

이번에 발표된 8세대 Core프로세서는 인텔 사내에서는 Kaby Lake Refresh로 알려진 제품이다. 하지만 OEM 업체 소식통 정보에 따르면 인텔이 8세대 Core프로세서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Kaby Lake Refresh 뿐만 아니라 Coffee Lake, Cannon Lake도 8세대로서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표1] 인텔이 계획하고 있는 8세대 Core프로세서의 코드 네임(필자 예상)
Kaby Lake RefreshCoffee LakeCannon Lake
발표 시기2017년 8월 21일2017년 10월17년 중(대량 출하판은 18년 Q2)
CPU4코어6코어/4코어2코어
GPUGT2GT2/GT3eGT2
제조 프로세스14nm14nm10nm


Kaby Lake Refresh(KBL-R)는 7세대 Core프로세서에 채용된 Kaby Lake의 개량 버전이다. 가장 큰 차이는 7세대 U시리즈(TDP 15W)에서는 최대 듀얼 코어 CPU까지였다면 KBL-R에서는 TDP 15W에 쿼드 코어 CPU가 추가되는 것이다.


7세대도 TDP 45W의 Kaby Lake-H(KBL-H)라는 H시리즈 제품에서 쿼드 코어 제품이 준비되고 있었지만 KBL-R은 이를 기초로 TDP 15W로 대응시킨 제품으로 이해하면 좋을듯하다. 물론 반도체의 리비전은 진행되고 있는것 같지만 같은 14nm프로세스에서 제조되어 GT2(24EU)의 iGPU를 갖추는 기본적인 아키텍처에 변경은 없다.


개선점은 서멀 디자인과 전원 회로 설계다. OEM/ODM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7세대 TDP 15W의 Kaby Lake U(KBL-U)의 사양상 가장 큰 차이는 PL2 값이라고 한다.


PL은 Power Limit의 약어로 마더보드가 공급해야 할 전력으로 PL1, PL2, PL3, PL4가 규정되고 있다(단 PL3 이상은 옵션). PL1은 TDP와 같은 전력의 것이며 이는 사양대로 CPU가 조작할 때의 전력이다. PL2는 터보 부스트 전력이며 CPU가 Turbo Boost를 유효하게 하고 일시적으로 TDP를 넘어 클럭을 풀때 필요한 전력을 규정하고 있다. 기존 U프로세서에서는 TDP가 15W의 경우 PL2는 1.25배인 19W, TDP가 28W의 경우 PL2는 1.25배인 35W로 규정됐다.


이에 비해 KBL-R에서는 PL2는 PL1의 약 3배가 된 44W로 설정되어 있다고 ODM 업체 관계자는 설명한다. 핵심이 배가 되어 있어 그것이 동시에 클럭업 되어 움직이면 그 정도의 PL2가 필요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나 PL2의 파라미터를 바꾼다는 것은 마더보드 측의 전원 회로 설계를 수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KBL-U/15W와 KBL-U/28W의 마더보드를 KBL-R/15W의 마더보드에 이용할 수 없도록 고칠 필요가 있다. 열 설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터보때 풀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하려면 역시 KBL-R 용의 열 설계가 필요하다.


케이스쪽도 재검토의 필요가 있다. KBL-R을 탑재한 제품은 신설계 케이스에서 등장하는 것이 많을 것이다.


Cannon Lake의 대량 출하는 18년 Q2로, 일부는 올해 안에 출하?

사실은 이 Kaby Lake Refresh는 인텔의 로드맵에 없었다. 원래 인텔이 8세대 Core프로세서로 계획했던 것은 Cannon Lake였다. Cannon Lake는 Skylake(Kaby Lake도 원래 Skylake Refresh)의 10nm프로세스로의 미세화 버전이 되는 제품으로 2016년말 등장이 계획됐다.


이 Cannon Lake는 일정이 늦어져 2016년 말이였던 예정이 2017년 중반으로 그리고 지금 시점에서는 2018년 2분기에 Cannon Lake U(CNL-U), Cannon Lake Y(CNL-Y)로 투입될 계획이다. 이 Cannon Lake의 지연을 커버하는 제품으로 계획된 제품이 카비레이크 리프레시인 커피레이크다. 이 때문에 3개의 코드네임이 8세대 제품으로 투입되는 이례적 사태가 되어 버렸다.


Cannon Lake가 왜 이렇게 늦어졌는지 인텔은 공식적으로는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필자가 인텔에 가까운 소식통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따르면 Cannon Lake가 안고 있는 문제는 14nm의 첫 제품이였던 브로드웰이 그랬듯(E 스테핑의 Core M 발표 전부터 출하 종료가 발표된 배경 참조) GPU의 수율이라고 한다.


그것이 정말 Cannon Lake가 늦어지는 이유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다. 다만 인텔은 Cannon Lake의 대량 출하 버전은 GPU 사이즈가 작은 GT2의 CNL-U와 CNL-Y 뿐 GT3e와 GT4e가 되는 H 시리즈의 제품은 현재로서는 계획되지 않아 GPU가 다시 문제가 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필자는 추정하고 있다.


양산 출하는 2018년 2분기로 늦어진 Cannon Lake지만 인텔의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CEO는 올해(2017년) CES에서 10nm의 Cannon Lake는 올해 안에 출하하겠다고 밝혔고, 이 일은 공식적으로 철회되지 않았다. OEM 업체에 설명되어 있는 18년 2분기 정보와 모순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을 텐데, 인텔은 U/Y 시리즈의 제품을 한정된 OEM 업체에 올해 중 출하할 계획이다. 전 세계 OEM 업체에 공급하기까지의 수는 확보되어 있지 않지만 한정된 수를 일부 프리미엄 PC업체에 공급하여 공약을 지킬 수 있다.


커피레이크-S는 10월 발표 예정, 우선은 Z370과 조합으로 구성

그리고 인텔이 8세대 프로세서로 계획하고 있는 또 하나의 제품이 개발 코드 네임 커피레이크(Coffee Lake)로 알려진 제품이다. Coffee Lake는 1년전 기사에서 특종으로 전했는데 14nm에서 제조된 최대 6코어 CPU 제품이다.


그 때의 기사에서도 전한 대로 Coffee Lake는 Cannon Lake 구성이 잘 안 될 때 대안으로 계획된 것이다. OEM/ODM 업체 소식통의 정보에 따르면 Coffee Lake에는 2개의 다이가 준비되어 있다. 1개는 6코어 CPU+GT2(4+2), 다른 1개가 4코어 CPU+GT3e(4+3e).


이 Coffee Lake에서 먼저 투입되는 제품이 6코어 CPU+GT2가 된 S시리즈로 데스크탑 PC용이 된다. 현 시점의 정보는 이 S시리즈의 Coffee Lake(CFL-S)는 4분기초, 즉 10월 초반에 발표될 계획이다.


CFL-S는 플랫폼 측, 즉 대응 칩셋은 2단계로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CFL-S 투입시에 Z370이라고 하는 칩셋이 투입된다. 단, 이 Z370은 현재 Kaby Lake-S 용으로 제공되고 있는 Intel 200시리즈 칩셋의 다이를 응용한 것이지만 내년에 투입되는 Z390은 Cannon Lake용으로 개발된 신세대 다이 베이스다. 다른 Intel300 시리즈 칩셋 역시 내년에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Coffee Lake의 모바일 버전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것은 처음부터 Cannon Lake용 PCH를 채용하고 있어 6코어+GT2의 H시리즈 Coffee Lake(CFL-S), 4코어+GT3e의 U시리즈 Coffee Lake(CFL-U)가 내년 1분기에 투입될 계획이다.


2018년 개량 버전 10nm 프로세스로 생산된 아이스 레이크 투입

인텔은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에서 개량 버전의 10nm프로세스로 생산된 제품으로 Ice Lake(아이스 레이크)를 계획하고 있다. 


Ice Lake는 CPU의 내부 아키텍처에 변형이 들어가 Skylake세대에서 채용이 보류된 IVR(Integrated Voltage Regulator)이 다시 채용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는 그 이외의 정보는 알 수 없지만 큰 업데이트가 들어가는건 틀림없어 보인다. 또한 OEM/ODM 업체 소식통의 정보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 Ice Lake는 2018년중 투입될 것이라고 인텔에서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 http://pc.watch.impress.co.jp/docs/column/ubiq/107632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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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회사 패스트는 중국의 오디오 관련 기기 업체 Elfidelity의 PC용 노이즈 필터 3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가격은 오픈 프라이스.


AXF-104ULTRA는 확장 카드형 노이즈 필터로 PCI와 PCI Express 양쪽에 대응하고 슬롯에 장착함으로써 메인보드 및 다른 카드에 대해 전기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AXF-75는 메모리 슬롯에 장착하는 노이즈 필터로 빈 슬롯에 장착함으로써 DDR4 메모리의 전원과 외부 노이즈 영향, 고주파 간섭을 개선하여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과 보호를 기대할 수 있다.


AXF-94ULTRA는 HDD와 SSD 광학 드라이브 등의 커넥터에 접속하는 필터 보드이며 전원 라인의 노이즈를 절감해 안정적인 동작을 실현한다.


출처 - http://pc.watch.impress.co.jp/docs/news/107733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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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계속 진행하며 도로 주행 테스트 모델로 올해 4월부터 렉서스 RX450h SUV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맥루머스(www.macrumors.com)에 따르면 테스트 자동차를 신형 모델로 교체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신형 테스트 차량이 목격된 것은 애플의 사무실이 있는 캘리포니아주 서니 베일이며 차량은 렉서스 RX450h SUV의 2016년 또는 2017년 모델로 4월에 목격된 2015년 모델보다 최신 모델이 사용되고 있으며 위에 싣고 있는 LIDAR(라이더)로 불리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위 물체의 위치 파악하는 장치도 새로운 것이 채용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센서가 장착되어 이들 시스템을 사용해 매초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독자적인 소프트웨어에서 처리하여 자동차를 운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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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이 8세대 Core 프로세서를 공식 발표했다.


8세대 제조 프로세스는 전 세대 카비레이크(Kabylake)와 마찬가지로 14나노 플러스 공정을 적용하며 우선적으로 2in1 PC와 노트북용 U 시리즈가 투입된다.



이번에 발표된 것은 Intel Core i7-8650U/8550U/8350U/8250U 4가지 모델이며 주요 특징으로는 전 세대 프로세서가 2코어/4스레드인 것과 달리 이번 8세대 시리즈는 4코어/8스레드로 변경되면서 모바일 프로세서도 쿼드코어의 대중화가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TDP는 15W이며 멀티태스킹 성능은 최대 40%의 향상이 실현되고 있다.


한편, 기존까지 루머로 돌았던 데스크탑용 6코어 커피레이크 시리즈 발표는 없었는데 최신 정보에 의하면 8세대 커피레이크 시리즈는 올 가을 발표 예정으로 확인되고 있다. 아래 사진은 8세대 커피레이크의 패키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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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TIPA 어워드, 일본 카메라 그랑프리와 함께 세계 3대 이미징 어워드 "EISA(European Imaging and Sound Association, 유럽영상음향협회) 2017 - 2018에서 최고 카메라 제품으로 소니의 최신형 미러리스 카메라 알파9가 수상하였습니다.


소니 알파9은 제품 등장과 동시에 카메라 시장의 파란을 일으키며 현재 경쟁상대가 없는 최고 성능의 카메라로 일반 컨슈머 영역부터 스포츠, 방송, 보도 등 프레스 영역까지 전체를 커버하는 "마스터 카메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EISA 어워드에서 소니는 최고 카메라 제품으로 알파9가 수상한 것 외 카메라 바디 부문에서 4개, 렌즈 부문에서 2등 총 19개 부문 가운데 6개로 최다 수상하며 기존의 강자였던 캐논(3개 부문), 니콘(1개 부문)을 넘어서 카메라 시장의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017 - 2018 EISA 수상 제품
디지털 카메라 전체 : 소니 a9
콤팩트 카메라 전체 : 소니 사이버샷 RX100V
중급 콤팩트 시스템 카메라 : 소니 a6500
고배율 줌 카메라 전체 : 소니 사이버샷 RX10 III
콤팩트 시스템 카메라 교환식 렌즈 : 소니 FE 100mm F2.8 STF GM OSS
콤팩트 시스템 카메라 전문가용 교환식 렌즈 : 소니 FE 70-200mm F2.8 GM OSS
콤팩트 시스템 카메라 줌 렌즈 : 올림푸스 M.주이코 디지털 ED 12-100mm F4 IS Pro
사진·비디오 카메라 : 파나소닉 루믹스 GH5
즉석 카메라 : 후지필름 인스탁스 스퀘어 SQ10
DSLR 카메라 교환식 렌즈 : 시그마 A 135mm F1.8 DG HSM
DSLR 카메라 줌 렌즈 : 탐론 SP 150-600mm F5-6.3 Di VC USD G2
DSLR 카메라 전문가용 교환식 렌즈 : 캐논 EF 16-35mm F2.8L III USM

전문가용 사진 모니터 : 에이조 컬러엣지 CG2730 
 
그 외 자세한 수상 내역은 EISA 홈페이지(https://www.eisa.eu/awards/photography/)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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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는 8월 14일 개최된 AWS Summit 2017 New York에서 새로운 서비스 및 신기능을 발표했다.


마이그레이션을 관리하는 AWS Migration Hub

AWS로의 이행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시스템 정보 검출과 수집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AWS Application Discovery Service, 클라우드에 대한 워크 로드 이행을 처리하는 AWS Server Migration Service, 릴레이셔널 데이터베이스, NoSQL 데이터베이스 등 데이터 하우스를 이행하는 AWS Database Migration Service, 서드 파티 이행 툴 등을 통합, 툴 접속을 제공하며 변화 과정을 가이드 하는 Migration Acceleration Program(MAP) 등


AWS CloudTrail을 전 사용자에게 적용

AWS 계정에 대한 활동 상황과 이벤트를 기록하는 AWS CloudTrail이 전 사용자에게 적용된다. AWS CloudTrail은 전 계정의 활동 이력 기록 및 열람, 검색, 최근 AWS 계정 활동 이력 다운로드, API 액션 이력, S3 버킷 로그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 로그 파일 암호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는다.


ETL서비스 AWS Glue 일반 제공 개시

AWS Glue의 일반 제공이 개시됐다. AWS Glue는 ETL(extract, transform, load)서비스로 무한 궤도를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소스나 파티션을 넘어 스키마를 자동 검출, 추측할 수 있으며 데이터에 포맷을 변환하기 위한 Python의 ETL스크립트를 자동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Glue의 무한 궤도와 ETL 작업, 개발 엔드 포인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시간으로 과금되며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에서 1DPU 시간 비용은 0.44USD. 1DPU 당 4vCPU와 16GB메모리를 이용할 수 있다.


Amazon EFS에서 데이터 암호화 서포트

Amazon Elastic File System에서 보관된 데이터의 암호화가 지원된다. 파일 시스템 생성시 AWS가 관리하는 빌트인 키나 AWS Key Management Service(KMS) 등을 이용하여 파일 이름, 디렉토리 이름, 디렉토리의 내용 등 파일의 메타 데이터는 AWS가 관리하는 키로 암호화된다. 암호화의 형식도 업계 표준 AES−256 알고리즘이 적용되며 보관 데이터의 암호화는 EFS가 지원되고 있는 전 범위에서 이용할 수 있고 추가 요금은 발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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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딥러닝 통합 개발 환경 Neural Network Console의 무상 제공을 시작했다.


딥러닝 프로그램 개발시에는 신경 회로망의 설계가 중요한 부분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에는 일반적으로 뉴럴 네트워크 구조를 프로그램 코드로 기술, 복수의 함수 블록을 조합하여 구축한다.

 

소니가 새로 개발한 콘솔 소프트웨어는 함수 블록의 개념을 그대로 GUI 개발 환경의 블록으로 표현하는 컴포넌트 형태로 구성, 함수 블록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신경 회로망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개발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프로그램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네트워크 설계 완료 후에는 버튼 하나로 고속 학습, 학습한 이력의 집중 관리 등 편리한 기능들을 탑재하며 작성된 뉴럴 네트워크를 자동적으로 최적화하는 기능도 갖춘다.

 

소니는 2017년 6월 딥러닝 개발을 위한 코어 라이브러리 Neural Network Libraries를 오픈 소스화하고 콘솔 소프트웨어 공개로 또 다른 딥러닝 관련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뉴럴 네트워크 콘솔 - https://dl.sony.com/

뉴럴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 https://nnabl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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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네트워크 장비 기업 시스코 (NASDAQ : CSCO)가 2017년 5~7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매출은 121억달러, 당기 순이익은 24억달러(EPS $ 0.48)기록하여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 4% / - 14% 감소하며 지속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스코의 내리막 원인으로는 전통적인 주요 사업인 라우터와 스위치 사업이 7분기 연속 감소하며 이번 분기 또한 9% 감소했고, 데이터 센터 사업도 4% 감소, 향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안 사업도 예상 수치보다 작은 3% 정도 성장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현재 네트워크 시장 환경은 기존의 물리적인 장비 기반 위주에서 "가상화 및 통합, 자동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새로운 경쟁도 심화되면서 기존의 절대 강자였던 시스코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시스코는 다음 실적 또한 전년대비 1~3%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고, 1100여명 가량의 인력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Q4 GAAP Results
 
   Q4 FY 2017  Q4 FY 2016  Vs. Q4 FY 2016
Revenue   $ 12.1  billion   $ 12.6  billion   (4)%
Net Income   $ 2.4  billion   $ 2.8  billion   (14)%
Diluted Earnings per Share (EPS)   $ 0.48     $ 0.56     (14)%
 
Q4 Non-GAAP Results
 
   Q4 FY 2017  Q4 FY 2016  Vs. Q4 FY 2016
Net Income   $ 3.1  billion   $ 3.2  billion   (3)%
EPS   $ 0.61     $ 0.63     (3)%
 
Fiscal Year GAAP Results
 
   FY 2017  FY 2016  Vs. FY 2016
Revenue (excluding SP Video CPE Business for all periods)   $ 48.0  billion   $ 48.7  billion   (2)%
Revenue (including SP Video CPE Business for all periods)   $ 48.0  billion   $ 49.2  billion   (3)%
Net Income   $ 9.6  billion   $ 10.7  billion   (11)%
EPS   $ 1.90     $ 2.11     (10)%
 
Fiscal Year Non-GAAP Results
 
   FY 2017  FY 2016  Vs. FY 2016
Net Income (excluding SP Video CPE Business for all periods)   $ 12.1  billion   $ 12.0  billion   --%
EPS (excluding SP Video CPE Business for all periods)   $ 2.39     $ 2.3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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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분기 전세계 노트북PC 점유율 순위

1위 HP : 23.4%

2위 레노버 : 20.1%

3위 델 : 16.4%

4위 에이수스 : 10.0%

5위 애플 : 10.0%

6위 에이서 :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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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Radeon RX Series Specification Comparison
 AMD Radeon RX Vega 64 LiquidAMD Radeon RX Vega 64AMD Radeon RX Vega 56AMD Radeon R9 Fury X
Stream Processors4096
(64 CUs)
4096
(64 CUs)
3584
(56 CUs)
4096
(64 CUs)
Texture Units256256224256
ROPs64646464
Base Clock1406MHz1247MHz1156MHzN/A
Boost Clock1677MHz1546MHz1471MHz1050MHz
Memory Clock1.89Gbps HBM21.89Gbps HBM21.6Gbps HBM21Gbps HBM
Memory Bus Width2048-bit2048-bit2048-bit4096-bit
VRAM8GB8GB8GB4GB
Transistor Count12.5B12.5B12.5B8.9B
Board Power345W295W210W275W
(Typical)
Manufacturing ProcessGloFo 14nmGloFo 14nmGloFo 14nmTSMC 28nm
ArchitectureVega
(GCN 5)
Vega
(GCN 5)
Vega
(GCN 5)
GCN 3
GPUVega 10Vega 10Vega 10Fiji
Launch Date08/14/201708/14/201708/28/201706/24/2015
Launch Price$699*$499/599*$399/499*$649



라데온 베가는 크게 64모델과 56모델로 구분, 64모델은 수냉 버전과 공냉 버전으로 나뉘며 수냉 버전의 동작 클럭은 1406MHz(베이스) - 1677MHz(부스트)로 공냉 버전  1247MHz(베이스) - 1546MHz(부스트)보다 높으며 그 외 스펙은 4096 스트림 프로세서(공통), 256 텍스처(공통), 2048비트 8GB 용량의 1.89Gbps HBM2 메모리, 12.5B 트랜지스터, TDP 345와트(공랭 모델은 295와트). 


라데온 베가 56모델은 3584 스트림 프로세서, 224 텍스처, 1156MHz(베이스) - 1471MHz(부스트) 클럭, 2048비트 8GB 용량의 1.6Gbps HBM2 메모리, TDP는 210와트.


라데온 베가 시리즈의 가격은 베가 64 수냉 버전이 $699, 공냉 버전이 $499/599, 베가 56 공랭 버전이 $399/499.


그 외 내용은 바로 아래 게시글 내용 확인


Summer 2017 GPU Pricing Comparison (Crypto-Crazy Edition)
AMDPriceNVIDIA
Radeon RX Vega 64$499GeForce GTX 1080
 $449GeForce GTX 1070
Radeon RX Vega 56$399 
Radeon RX 580 (8GB)$299GeForce GTX 1060 (6GB)

 

AMD는 엔비디아의 지포스GTX 1080TI 및 타이탄과 같은 플래그십에 대응할 수 있는 모델이 없는 상황


[ 테스트 시스템 ]


CPU:Intel Core i9-7820X @ 4.3GHz
Motherboard:Gigabyte X299 AORUS Gaming 7
Power Supply:Corsair AX860i
Hard Disk: OCZ Toshiba RD400 (1TB)
Memory:G.Skill TridentZ DDR4-3200 4 x 8GB (16-18-18-38)
Case:NZXT Phantom 630 Windowed Edition
Monitor:LG 27UD68P-B
Video Cards:AMD Radeon RX Vega 64 (Air Cooled)
AMD Radeon RX Vega 56
AMD Radeon RX 580
AMD Radeon R9 Fury X
NVIDIA GeForce GTX 1080 Ti Founders Edition
NVIDIA GeForce GTX 1080 Founders Edition
NVIDIA GeForce GTX 1070 Founders Edition
Video Drivers:NVIDIA Release 384.65
AMD Radeon Software Crimson Press Beta 17.30.1051
OS:Windows 10 Pro (Creators Update)



Battlefield 1

Battlefield 1 - 3840x2160 - Ultra QualityBattlefield 1 - 2560x1440 - Ultra QualityBattlefield 1 - 1920x1080 - Ultra Quality

 

Battlefield 1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Ultra QualityBattlefield 1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Ultra QualityBattlefield 1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Ultra Quality

Battlefield 1's DX11 render path was used for all cards.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 3840x2160 - Extreme Quality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 2560x1440 - Extreme Quality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 1920x1080 - Extreme Quality

 

Ashes: Escalation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Extreme QualityAshes: Escalation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Extreme QualityAshes: Escalation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Extreme Quality



Doom

Doom - 3840x2160 - Ultra QualityDoom - 2560x1440 - Ultra QualityDoom - 1920x1080 - Ultra Quality

 

Doom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Ultra QualityDoom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Ultra QualityDoom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Ultra Quality



Ghost Recon Wildlands

Ghost Recon Wildlands - 3840x2160 - Very High QualityGhost Recon Wildlands - 2560x1440 - Very High QualityGhost Recon Wildlands - 1920x1080 - Very High Quality



Dawn of War III

A note on the 1080p results: further testing revealed that Dawn of War III at 1080p was rather CPU-bound on our testbed, resulting in anomalous performance. Due to the extreme time constraints, we discovered and determined this very late in the process. For the sake of transparency, the graphs will remain as they were at the time of the original posting.

Dawn of War III - 3840x2160 - Ultra QualityDawn of War III - 2560x1440 - Ultra QualityDawn of War III - 1920x1080 - Ultra Quality

 

Dawn of War III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Ultra QualityDawn of War III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Ultra QualityDawn of War III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Ultra Quality



Deus Ex: Mankind Divided

Deus Ex: Mankind Divided - 3840x2160 - Ultra QualityDeus Ex: Mankind Divided - 2560x1440 - Ultra QualityDeus Ex: Mankind Divided - 1920x1080 - Ultra Quality



Grand Theft Auto V

Grand Theft Auto V - 3840x2160 - Very High QualityGrand Theft Auto V - 2560x1440 - Very High QualityGrand Theft Auto V - 1920x1080 - Very High Quality

 

Grand Theft Auto V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Very High QualityGrand Theft Auto V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Very High QualityGrand Theft Auto V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Very High Quality



F1 2016

F1 2016 - 3840x2160 - Ultra QualityF1 2016 - 2560x1440 - Ultra QualityF1 2016 - 1920x1080 - Ultra Quality



Total War: Warhammer

Total War: Warhammer - 3840x2160 - Ultra QualityTotal War: Warhammer - 2560x1440 - Ultra QualityTotal War: Warhammer - 1920x1080- Ultra Quality

Total War: Warhammer - 99th Percentile - 3840x2160 - Ultra QualityTotal War: Warhammer - 99th Percentile - 2560x1440 - Ultra QualityTotal War: Warhammer - 99th Percentile - 1920x1080 - Ultra Quality

To note: the DX12 render path was used for AMD cards. Generally, we'd like to use the best performing API for a given card. In this case, while there was improved performance at higher resolutions, we noticed a potential regression in 1080p performance. Unfortunately, due to time constraints, we weren't able to investigate further.


Idle Power ConsumptionLoad Power Consumption - Battlefield 1Load Power Consumption - FurMark


출처 - http://www.anandtech.com


라데온 베가 64 성능 = 지포스GTX 1080

라데온 베가 56 성능 = 지포스GTX 1070보다 약간 우위


전력소모

라데온 베가 64 = 지포스GTX 1080보다 149와트 더 많은 소모

라데온 베가 56 = 지포스GTX 1070보다 78와트 더 많은 소모


결론 : 라데온 신형 베가 아키텍처는 HBM2까지 적용했으나 성능은 엔비디아의 지포스 1080 수준에 머무르며 전력소모당 성능은 최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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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