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8'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8.10.28 OOW 2018, 오라클이 설명하는 2세대 클라우드 비전 (Generation 2 Cloud) by 랩터 인터내셔널
  2. 2018.10.28 Dell EMC, 키네틱 인프라스트럭처 신제품 PowerEdge MX 발매 by 랩터 인터내셔널


세계 데이터베이스 시장 1위 미국 오라클이 2018년 10월 22일, 연례 컨퍼런스 Oracle Open World 2018(OOW 2018)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했다. 행사의 기조강연에 등단한 오라클 회장 래리 엘리슨은 오라클이 주요 타겟으로 하는 Generation 2 Cloud(Gen 2 Cloud)에 대해 설명했다.

 

Generation 2 Cloud(Gen 2 Cloud)는 오라클이 제공하는 IaaS/PaaS/SaaS의 공통기반으로서 소프트웨어 차원의 개량 뿐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하드웨어 구성이 필요하며 기존의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처음부터 다시 설계 했다고 밝혔다. Gen 2 Cloud 비전은 인프라나 퍼포먼스 면에서의 강점 뿐 아니라 인공지능/머신러닝에 기초한 운용 자율화를 강조함으로써 그 비전을 재정의하는 것과 동시에 Oracle Cloud의 우위성을 강조하는 목적이다.

 

첫머리에서 최근 사이버 공격은 매우 고도화 되어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미 국방부라고 하는 세계에서 가장 보안에 힘을 쓰고 있는 기업이나 조직조차 공격당하고 있는 실태를 지적했다. "Secure 한 클라우드 라고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오랜 세월에 걸쳐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다" (래리 엘리슨)

 

Gen 2 Cloud는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달리 코어에서 엣지까지 미리 빌트인 된 보안과 머신 러닝 로봇 두 가지를 갖춘 아키텍처라고 밝혔다. Cloud Control Computer(CCC)에 대해 그는 고객환경의 주위를 포위하는 장벽(barrier)이 되는 새로운 컴퓨터라고 설명했다. 유저 액세스가 진행되지 않는 CCC 상에 배치되기 때문에 이것을 공격에 악용 할 수 없다는 것.

 

또한 Gen 2 Cloud Infrastructure Security Services라고 불리는 새로운 서비스군도 발표했다. 여기에는 WAF, DDoS 방어, CASB 등 Oracle CASB Cloud Service로서 제공되어 온 기능을 Gen 2 Cloud로 통합, 강화된 것이다. 설명에서 밝힌 위협을 자율적으로 검지/배제하는 인공지능/머신러닝 로봇이란 구체적으로는 자율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Oracle Autonomous Database Cloud, Autonomous DB는 머신러닝 기술을 베이스로 한 "자율 운용, 자율보전, 자율 복구" 능력을 포함한다.


Gen 2 Cloud 인프라에서는 새롭게 1.5 마이크로초의 저 레이턴시와 100Gbps 광대역을 갖는 RDMA 클러스터를 위한 네트워크 서비스도 지원되며 2019년내에 Gen 2 Cloud 버전의 Autonomous Database Cloud at Customer, OCI Cloud at Cust의 업그레이드를 제공, 기존 환경에서도 원클릭으로 간단하게 이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래리 엘리슨은 Oracle Autonomous Database 소개에 시간을 할애했다. 전술한 대로 Autonomous Database는 자율 운용/자율 보전/자율 복구 능력을 갖춤으로써 "자율 운영"을 할 수 있다. IT 관리자는 운용이나 백업, 튜닝 등 어려운 작업 없이 높은 성능과 가용성을 갖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는 실제 고객 워크로드를 Autonomous Database가 튜닝한 결과를 제시했다. 이러한 Autonomous Database의 우위성을 강조한 뒤 2개의 신제품/서비스를 발표했다. 하나는 Exadata 환경을 제공하는 Dedicated Exadata Cloud Infrastructure로 Autonomous Database 워크 로드에 대해 전술한 CCC를 적용해 완전하게 분리된 고객 전유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고도의 데이터 보안을 요구하는 환경에 대응한다.

 

또 하나는 Autonomous Database를 자사 데이터 센터에 배치할 수 있는 Autonomous Database Cloud at Customer. 퍼블릭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옮길 수 없는 고객에 대해 Autonomous Database의 활용 이점을 제공한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Dell EMC가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모듈을 통합한 모듈러형 인프라 신제품으로 PowerEdge MX를 발표했다.

 

PowerEdge MX는 키네틱 인프라스트럭처(kinetic infrastructure)를 키워드로 내건 제품으로, 워크로드 마다 자원 풀로부터 각각의 자원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할당 할 수 있다. 컴퓨트 모듈에는 2소켓/싱글 와이드(1베이) 사이즈의 PowerEdge MX740c(최대 28코어, 3TB 메모리)와 4소켓/더블 와이드(2)모두 인텔 Xeonscarable 프로세서(Xeon-SP) 패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MX740c는 최대 6대, MX840c는 최대 8대의 2.5인치 NVMe를 지원한다.

 

스토리지 모듈 PowerEdge MX5016s는 최대 16대의 SAS HDD를 내장한다. 1샤시에 MX5016s를 최대 7모듈 탑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Fibre Channel(FC), FCoE도 선택이 가능하고, 네트워크 스위치 모듈에는 25기가비트/100기가비트 이더넷(25GbE/100GbE) 및 32기가비트 FC(32G FC) 외부 접속 포트를 탑재한 4모델(MX5/100) X2 포트, 32G FC ×8 포트(또는 100GbE ×2 포트), 퍼블릭 확장용 ×12 포트를 탑재하며 L2/L3 스위칭/라우팅 기능도 갖추고 있다.


또한 PowerEdge MX7000 샤시는 관리 모듈을 탑재하여 관리 소프트웨어인 OpenManage Enterprise 모듈러 에디션이 포함되어 있다. 단일 관리 콘솔로부터 복수의 PowerEdge MX를 갖추는 모듈군 구성을 일원 관리할 수 있으며 미리 준비한 프로파일을 적용함으로써 고속의 디플로이를 실현할 수 있다. 


또, PowerEdge MX는 VMware의 SDS 제품인 vSAN 권장 구성인 vSAN Ready Nodes를 지원한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