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EMC는 컨버지드 인프라(CI)의 신형 모델로 Dell EMC VxBlock System 1000을 출시했다. 신형 모델은 기존 모델과 달리 단일 시스템에서 4종의 스토리지(Unity, VMAX, XtremIO, Isilon)와 2종의 서버(블레이드/랙 마운트)로 선택 및 혼재할 수 있어 높은 확장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폭넓은 워크 로드에 최적화할 수 있다.

 

신제품인 VxBlock 1000과 기존 모델(VxBlock 350/540/740)의 큰 차별 포인트는 스토리지나 서버의 선택 사항이 있는 것이다. 기존 VxBlock은 모델마다 탑재하는 SAN 스토리지 제품이 고정되어 VxBlock 350에는 Unity, 540은 XtremIO, 740은 VMAX를 탑재하고 있었고, Isilon은 추가 옵션(Technology Extention)으로써 이용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이번 VxBlock 1000은 이러한 제약을 제거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있다. 전술대로 4종의 스토리지와 2종의 서버로 선택 및 혼재하여 워크 로드에 최적인 구성을 갖출수 있다. 또, 하나의 시스템에 수용할 수 있는 서버 수가 512대에서 최대 800대로, 스토리지 배열 대수도 최대 10대로 강화되고 있다. 이것은 복수의 특성을 지닌 자원 풀을 준비하여 공유하고 워크 로드마다 최적의 자원을 제공하는 사용 형태를 지원하며 표준적인 워크 로드 뿐 아니라 컴퓨트, 스토리지, GPU 자원을 특히 필요로 하는 워크 로드에서도 각각 적합한 자원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워크 로드의 변화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워크 로드를 단일 시스템에 집약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불 필요한 예비 자원의 발생을 억제하고, 랙 스페이스 감소 및 운용 관리의 효율화도 실현한다. Dell EMC는 최대 60%의 랙 스페이스 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VxBlock 1000은 백업/복구(Avamar, Data Domain)와 리플리케이션(RecoverPoint)의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Data Protection Suite도 설치된 상태에서 제공하며 VxBlock의 관리/데이터 보호 툴인 AMP-VX도 강화되어 단일 AMP-VX에서 최대 8시스템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됐고, 기능을 강화하면서 AMP-VX 자체의 중복 가동도 지원하고 있다.

 

Dell EMC에 의하면 자사는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 제품인 VxRail과 XC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의 제품도 매우 호조를 나타내지만 아직까지는 모든 고객이 HCI로 이행하려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것은 밀리초 단위의 낮은 레이턴시 스토리지가 요구되는 워크 로드에서는 아직까지 HCI보다 CI가 앞선다고 생각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현 상황은 HCI가 크게 유행하고 인지되기 시작하면서 CI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는 혜택을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