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는 13일(영국 시간), IoT 분야에서 에지(클라이언트 단말기)측에서 머신러닝 처리에 적합한 프로세서 IP(지적 재산)으로 "Project Trillium"을 발표했다. 머신러닝(ML)이나 뉴럴 네트워크(NN), 오브젝트 검출(OD) 같은 고도의 처리를 에지 측에서 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여 통상적인 CPU와 GPU, 프로그래머블 DSP 보다 훨씬 고속인 것을 강조하고 있다.


Project Trillium으로 제공되는 IP는 머신러닝(ML)과 오브젝트 검출(OB)에 대한 디자인 및 그것들의 프로세서에 최적화 된 라이브러리 등의 소프트웨어 등이다. 고객은 이들을 필요에 따라 조합하고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용도로 엣지 사이드에서 ML, OB의 고도의 처리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Arm ML Processor"는 ML 처리에 고정적으로 최적화 된 부분과 프로그래머블 영역을 갖고, 1초당 4.6조회 이상의 연산(4.6TOPs)을 가능하게 하며 그것을 와트로 나눈 TOPs/W도 매우 높은 3TOPs/W로 열과 소비 전력의 관점에서도 뛰어나다고 밝혔다.


"Arm OD Processor"는 인체의 인식에 특화 된 것이며 얼굴 뿐만 아니라 어깨나 머리 등 부분적으로도 인체를 인식할 수 있다. 이어 60fps의 풀HD(1920×1080) 동영상 입력에도 대응하면서 거의 실시간 처리를 실현하고 있어 종래의 DSP(신호 처리 장치)대비 80배 이상 고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초기는 모바일에 집중되어 제공되지만 순차적으로 AI 스피커 같은 다양한 용도의 것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Project Trillium"도 코드 네임으로 2018년 중반을 예정하는 정식 발표까지 상표도 바뀔 수 있다.


출처 - https://pc.watch.impress.co.jp/docs/news/1106439.html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