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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의 Polaris 아키텍처를 채택한 새 GPU "Radeon RX 470"과 "Radeon RX 460"이 등장했다. 벤치마크 테스트로 새 GPU의 성능을 체크한다.


Radeon RX 480에 이은 폴라리스 세대의 새로운 GPU

이번에 테스트 한 2개 GPU의 등장으로 Radeon RX 400시리즈 제품은 3제품의 라인업이 됐다. 각 GPU의 스펙은 다음표와 같다.


[표 1] Radeon RX 400시리즈의 주요 스펙
Radeon RX 460Radeon RX 470Radeon RX 480
아키텍처Polaris
GPU코어Polaris 11Polaris 10
제조 프로세스14nm FinFET
베이스 클럭1,090MHz926MHz1,120MHz
부스트 클럭1,200MHz1,206MHz1,266MHz
Stream Processor8962,0482,304
텍스처 유닛56128144
메모리 용량2GB GDDR54GB GDDR54GB/8GB GDDR5
메모리 속도7.0Gbps6.6Gbps7.0Gbps
메모리 대역폭128bit256bit
ROP1632
Typical Board Power75W 미만120W150W

Radeon RX 470은 4세대 Graphics Core Next(GCN) 아키텍처인 Polaris를 채용한 미들레인지 GPU. 먼저 등장한 Radeon RX 480과 마찬가지로 14nm FinFET 프로세스로 제조된 Polaris 10코어를 채용. 이 코어가 갖춘 36기의 연산 유닛 중 32기가 유효화되어 2,048기의 스트림 프로세서, 128기의 텍스처 유닛을 갖춘다.


GPU 동작 클럭은 베이스 클럭이 926MHz, 부스트 클럭은 1,206MHz. GPU코어는 256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6.6Gbps 동작의 GDDR5 메모리로 접속하고 있다. 표준 사양으로 메모리 용량은 4GB. 소비 전력의 지표인 Typical Board Power는 120W.


이번에 테스트한 Radeon RX 470 탑재 비디오 카드는 Sapphire의 "RADEON RX 470 4G GDDR5 PCI-E HDMI/TRIPLE DP OC W/BP(UEFI)".


Radeon RX 480의 레퍼런스 카드와 비슷한 블로워 타입 GPU 쿨러를 갖추고 GPU는 베이스 클럭 932MHz(+6MHz), 부스트 클럭 1,216MHz(+10MHz)로 살짝 오버클럭 됐다. 또, 메모리도 표준 사양보다 고속인 7.0Gbps(+0.4Gbps) 동작의 4GB G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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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phire RADEON RX 470 4G GDDR5 PCI-E HDMI/TRIPLE DP OC W/BP (UEFI)

Radeon RX 460은 Polaris 아키텍처를 채용한 미들레인지 GPU. GPU코어에는 14nm FinFET 프로세스에서 제조된 미들 레인지용 GPU코어 "Polaris 11"을 채용. 14기의 연산 코어가 유효화되어 896기의 스트림 프로세서, 56기의 텍스처 유닛을 갖춘다.


GPU의 동작 클럭은 베이스 클럭이 1,090MHz, 부스트 클럭은 1,200MHz. GPU 코어는 12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7.0Gbps 동작의 GDDR5 메모리와 접속하고 있다. 표준 사양으로 메모리 용량은 2GB. Typical Board Power는 75W 미만으로 알려졌으며 PCI Express 슬롯의 전력 공급만으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번에 테스트한 라데온 RX 460 탑재 비디오 카드는 Sapphire의 "RADEON RX 460 2G GDDR5 PCI-E HDMI/DVI-I/DP OC(UEFI)".


2기의 냉각 팬을 갖춘 2슬롯 사양의 GPU 쿨러를 갖추고 GPU는 부스트 클럭이 1,210MHz(+10MHz)으로 오버클럭되고 있다. 보조 전원 커넥터는 탑재하지 않아 PCI Express 슬롯에서 전력 공급만으로 동작한다.


그 외 다른 사양으로 RADEON RX 460 2G GDDR5 PCI-E HDMI/DVI-I/DP OC(UEFI)의 접속 버스의 형상은 PCI Express x16 슬롯에 대응하는 것이지만 접점은 PCI Express x8 슬롯 대응으로 구현했으며 메인 보드와의 접속은 최대 "PCI Express 3.0 x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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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전면. PCI Express 버스는 최대 x8로 접속

테스트 환경

Radeon RX 460/470의 비교용 GPU에는 상위 모델인 Raden RX 480, NVIDIA의 GeForce GTX 950을 준비했다.


GeForce GTX 950은 ASUS 오리지널 디자인의 "GTX950-2G"을 준비했다. 이 제품에 탑재된 GeForce GTX 950은 베이스 클럭은 1,026MHz(+2MHz), 부스트 클럭 1,190MHz(+2MHz)로 레퍼런스 모델보다 약간 높은 클럭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보조 전원 없음"으로 동작이 가능하다고 한다. 보조 전원 커넥터 없이 동작을 특징으로 하는 Radeon RX 460과 비교에 주목하자.




[표 2] 테스트 환경
GPURadeon RX 460/470Radeon RX 480GeForce GTX 950
CPUCore i7-6700K
메인보드ASUS Z170-A
메모리DDR4-2133 8GB×2(15-15-15-35、1.20V)
스토리지256GB SSD(CFD CSSD-S6T256NHG6Q)
파워KRPW-TI700W/94+(700W 80PLUS TITANIUM)
드라이버Radeon Software Crimson Edition 16.8.1Radeon Software Crimson Edition 16.7.3GeForce Game Ready Driver 368.81
OSWindows 10 Pro 64bit


벤치마크 결과

그럼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확인한다. 실행한 테스트는 3DMark(그래프 1~6), Ashes of the Singularity(그래프 7),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그래프 8), Witcher 3(그래프 9), 다크 소울III(그래프 10), 파이널 판타지 XIV(그래프 11), MHF 벤치마크(그래프 12), SteamVR Performance Test(그래프 13).


3DMark의 DirectX 12 테스트인 Time Spy에서는 Radeon RX 460이 GeForce GTX 950과 동등한 스코어를 기록. Radeon RX 470의 스코어는 Radeon RX 480의 9할 가까이 됐다. 또 Radeon RX 470은 Radeon RX 460의 1.9배 스코어를 기록했으며 Polaris 10코어의 Radeon RX 470과 Polaris 11코어의 Radeon RX 460사이에는 큰 성능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DirectX 11테스트인 Fire Strike에서는 Radeon RX 460은 GeForce GTX 950의 스코어보다 84~93%라는 결과로 렌더링 부하가 높아질수록 GeForce GTX 950에 비해 불리했다. 한편 Radeon RX 470의 스코어는 Radeon RX 480의 86~89%가 되었고, 이쪽은 Time Spy 경향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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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 11과 DirectX 12를 선택할 수 있는 Ashes of the Singularity에서는 렌더링 설정을 "Standard"로 할 경우 DirectX 11에서는 GeForce GTX 950, DirectX 12에서는 Radeon RX 460이 유리하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단, DirectX 12를 사용한 Radeon RX 460 프레임 레이트가 DirectX 11을 사용한 GeForce GTX 950의 프레임 레이트를 넘지 않은 점에는 유의해야 한다.


Radeon RX 470의 프레임 레이트는 Radeon RX 480의 프레임 레이트보다 DirectX 11에서 약 90~96%, DirectX 12에서는 약 87% 다. 모든 GPU가 DirectX 12를 이용함으로써 DirectX 11보다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기록하고 있지만 프레임 레이트의 향상률은 Radeon RX 480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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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부하가 높은 게임 타이틀인 어쌔신 크리드에서 Radeon RX 460은 GeForce GTX 950의 7할 정도의 스코어가 되고 있어 크게 뒤지고 있다. 모두 비디오 메모리가 부족하지만 풀 HD 해상도(1920×1080)에서도 30fps 유지가 되는 GeForce GTX 950과 그것이 어려운 Radeon RX 460의 차이는 작지 않다.


한편 Radeon RX 470의 프레임 레이트는 Radeon RX 480의 83~87%. 높은 부하가 걸릴 경우 차이가 확대되고 있지만 렌더링 설정 "표준"까지는 Radeon RX 470에서도 60fps 이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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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itcher 3:Wild Hunt에서는 Radeon RX 460이 GeForce GTX 950에 7~9% 차로 넘어섰다. 여기까지 테스트 결과에서 보면 예상 밖의 결과지만 게임 타이틀에 따라서는 이런 역전도 있다.


Radeon RX 470의 프레임 레이트는 Radeon RX 480의 약 88%, Radeon RX 460보다 약 1.8 배다. Radeon RX 460은 GeForce GTX 950을 웃돌지만 게임을 풀 HD 해상도 이상으로 즐긴다면 Radeon RX 470 이상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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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3 에서는 Radeon RX 460은 GeForce GTX 950의 75~83% 정도의 프레임 레이트다. 어떤 GPU도 풀 HD 해상도로 60fps을 유지하기 어려운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GeForce GTX 950이 유리한 것은 분명하다.

 

풀 HD 해상도에서는 렌더링 설정을 "최고"로 했을 경우에도 Radeon RX 470과 Radeon RX 480은 모두 최대 프레임 레이트인 60fps에 도달했으며 이 화면 해상도에서는 두 GPU 사이에 차이는 없다. 해상도를 풀 HD에서 WQHD(2560×1440)까지 올린 경우 Radeon RX 480과 Radeon RX 470에 약간 격차가 생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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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XIV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Radeon RX 460의 스코어는 GeForce GTX 950 보다 DirectX 9에서 90% 안팎, DirectX 11에서 83% 안팎이다. 4K 해상도(3840×2160)에서는 DirectX 11 이용에서 큰 스코어를 나타내고 있지만 이 해상도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GPU는 아니기 때문에 이 결과는 특히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이다.


Radeon RX 470의 스코어는 Radeon RX 480의 87~90%로 화면 해상도가 높아지고 렌더링 부하가 높아지면 점수 차이가 확대되고 있다.


MHF 벤치마크는 Radeon RX 460은 GeForce GTX 950의 81~88%, Radeon RX 470은 Radeon RX 480의 약 88%의 스코어를 기록했으며 다른 벤치마크 테스트의 경향과 같은 결과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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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환경 성능을 3단계로 평가하는 SteamVR Performance Test의 실행 결과 Radeon RX 480이 최고의 성능을 획득, Radeon RX 470과 GeForce GTX 950이 "VR 가능", Radeon RX 460은 "VR 사용 불가"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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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각 GPU을 탑재한 시스템의 소비 전력을 측정한 결과를 소개한다.


아이들시 소비 전력은 Radeon RX 460이 비교 제품 중 가장 낮은 28W를 기록, 상위 모델인 Radeon RX 470/480에 10W 이상을 앞서고 있다.


벤치마크 실행 중 최대 소비 전력은 SteamVR Performance Test 이외에서는 Radeon RX 460이 최소의 수치를 기록. 테스트에 의해서 편차는 있지만 각 테스트의 전력 차이를 평균하면 GeForce GTX 950에 약 17W, Radeon RX 470에 약 83W, Radeon RX 480에 약 119W 차로 제쳤다. Radeon RX 460과 GeForce GTX 950의 소비 전력 차이는 벤치마크 스코어 차이와 비슷하고, 두 GPU의 전력 효율이 비슷한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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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과 소비 전력의 차이가 큰 Polaris 10과 Polaris 11

Radeon RX 470의 성능은 Radeon RX 480에서 10~15% 가량 떨어지지만 비교적 렌더링 부하가 높은 게임 타이틀을 풀 HD 해상도로 플레이 할 정도의 성능은 갖추고 있어 가정용 게임기를 넘는 화질이나 프레임 레이트를 기대하는 게이머에게 코스트 퍼포먼스의 좋은 선택 사항이 될 수 있는 GPU.


한편 Radeon RX 460의 성능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GeForce GTX 950의 보조 전원 커넥터 생략 모델에 못 미칠 정도이며 보조 전원 커넥터 없이 동작하는 비디오 카드 중 가장 빠르다는 수준에도 못 미친다. 그러나 전력 효율 면에서는 GeForce GTX 950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HDMI 2.0과 DisplayPort 1.4라는 최신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다. AMD는 Radeon RX 460에 대해 e-Sports용 렌더링 부하가 낮은 게임 타이틀 용도를 권장하고 있으며 그런 게임 장면에서 요구되는 성능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


이번에 테스트한 Radeon RX 470과 Radeon RX 460은 제품 번호가 10 차이의 라인업상으로 이웃한 모델이지만 성능과 소비 전력면에서 큰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제품 선택시 두 GPU가 전혀 성격이 다른 제품임을 의식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pc.watch.impress.co.jp/docs/topic/review/101438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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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