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NVIDIA)가 2019년 10월 27일 마감 된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30억 1400만 달러, 영업이익은 9억 2700만 달러, 주당 GAAP 수익은 1.45 달러를 기록하며 가상화폐 채굴 시장에 따른 거품 제거 이후 다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Q3 Fiscal 2020 Summary

GAAP
($ in millions, except
earnings per share)
Q3 FY20 Q2 FY20 Q3 FY19 Q/Q Y/Y
Revenue $3,014 $2,579 $3,181 Up 17% Down 5%
Gross margin 63.6% 59.8% 60.4% Up 380 bps Up 320 bps
Operating expenses $989 $970 $863 Up 2% Up 15%
Operating income $927 $571 $1,058 Up 62% Down 12%
Net income $899 $552 $1,230 Up 63% Down 27%
Diluted earnings per share $1.45 $0.90 $1.97 Up 61% Down 26%
           

 

“게임 사업과 하이퍼 스케일 고객의 수요가 Q3의 결과를 주도했다. 컴퓨터 그래픽은 NVIDIA RTX와 함께 크게 도약했고, 인공지능이 궁극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GPU 가속, 5G, 인공지능 및 IoT가 세계 최대의 산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를 넘어 에지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우리는 대화형 인공지능과 추론의 증가로 인해 데이터 센터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Jensen Huang)

 

실적 하이라이트

 

게이밍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컴퓨터 게임 'Minecraft'가 광선 추적 지원 발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GPU 'GeForce GTX 1060'의 후속 제품 GeForce GTX 1650 SUPER 및 GeForce GTX 1660 SUPER가 포함 된 GeForce GTX TM GPU의 SUPER 버전 발표

GeForce RTX GPU의 AI 기능을 사용하여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가상 스크린, 필터 및 AR 효과를 가능하게 하는 RTX 브로드 캐스트 엔진 도입

거실에 최고의 홈 엔터테인먼트, 게임 및 AI 기능을 제공하는 SHIELD TV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의 두 가지 새로운 모델 발표

GeForce NOW TM 게임 스트리밍의 범위 확대, 대만 모바일과 러시아 Rostelcom이 GFN.ru와 함께 발표 한 서비스는 한국 LG U+와 일본의 SoftBank에 합류

 

데이터 센터

Walmart, BMW, NTT East, Procter & Gamble 및 삼성전자와 함께 소매, 제조, 통신, 물류 및 기타 산업에 AI를 가속화하기 위해 NVIDIA EGX 지능형 에지 컴퓨팅 플랫폼 출시, 에지 컴퓨팅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NVIDIA T4 GPU로 구동되는 NVIDIA EGX와 Microsoft Azure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최적화 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Microsoft와 협력

5G 통신 시장에 진입하여 통신 사업자는 Ericsson과 공동으로 GPU를 사용하여 고성능의 가상화 된 5G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구축

Red Hat OpenShift 및 GPU 가속 서버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정의 5G RAN을 제공하기 위해 Red Hat과의 협업 발표, 데이터 센터 및 에지에서 AI 워크로드 성능을 측정하는 최초의 추론 벤치마크인 MLPerf Inference 0.5 수상

VMware와 함께 NVIDIA T4 GPU를 사용하여 AWS에서 VMware Cloud를 가속화하고 가상화 된 환경에서 GPU 서버에서 AI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있는 새로운 NVIDIA vComputeServer 소프트웨어 도입

미국 우체국은 NVIDIA AI 기술을 사용하여 패키지 데이터 처리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 발표

 

전문 시각화

Adobe의 Adobe Dimension, Substance Alchemist, Premiere Pro를 포함하여 40가지가 넘는 창작/디자인 응용 프로그램이 RTX 기술의 가속화 지원

 

에지 컴퓨팅

로봇 및 임베디드 컴퓨팅 디바이스를 위한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강력한 AI 슈퍼 컴퓨터 Jetson Xavier NX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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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반도체 시장 1위 미국 인텔은 20일(현지시간), 자사의 고객에 대한 안내를 발송하여 CPU 공급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인텔은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자사 CPU에 대한 수요 폭발로 14nm/10nm 공정의 생산 능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최근 3분기 실적발표에서도 생산 설비를 25% 증설하여 공급 부족 문제를 2019년 말까지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하반기에는 상반기 대비 두 자릿수의 출하량 개선을 실현했으나 2019년 3분기는 예상치를 웃도는 수요가 지속되어 공급 문제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인텔 CPU로 제품을 제조하는 서버 및 클라우드, PC, 인공지능 등 관련 업체들은 출하 지연이 초래되고 있다.

 

인텔은 안내문에서 CPU 출하 스케줄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자에게 문의를 요청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수요 폭발로 인텔은 장기적인 호황을 누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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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IC인사이츠(www.icinsights.com)가 2019년 반도체 시장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 1위는 지난해 2위였던 미국 인텔이 지속적인 CPU 호황에 따라 글로벌 황제로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2위는 지난해 1위였던 삼성이 메모리 반도체 시장 악화로 한 단계 내려 앉았으며 지난해 3위였던 SK하이닉스 또한 삼성과 동일한 시장 환경의 이유로 한 단계 내려 앉아 4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인텔을 제외한 전 세계 시스템 반도체 핵심 기업인 애플, 퀄컴, 엔비디아, AMD 등의 위탁 생산(파운드리)을 맡고 있는 대만의 TSMC는 그 역량과 지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상위권 중 유일하게 파운드리 사업만으로 3위를 기록하는 위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TSMC는 매년 파운드리 시장에서 시장의 과반 점유율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첨단 나노미터 기술력으로 반도체 설계 회사들의 지속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상위권에는 마이크론, 브로드컴, 퀄컴, TI, 도시바, 엔비디아 등 전통적인 반도체 기업들이 랭크됐고, 인텔과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서 경쟁하고 있는 AMD는 순위권에 포함되지 못하며 앞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가야할 길이 멀고도 어렵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상위 15위 안에 미국 기업은 6곳, 한국 기업 2곳, 대만 기업 2곳, 유럽 기업 3곳, 일본 기업 1곳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2019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 성장율에서는 소니가 전년 대비 24%의 성장율을 나타내며 세계 1위를 차지했고, 이어 2위는 전년 대비 1% 성장한 TSMC, 3위는 전년 대비 1% 성장한 미디어텍, 4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인텔, 5위부터는 전년 대비 역성장이 나타나며 ST는 전년 대비 2% 역성장, 한국의 삼성과 SK하이닉스는 각각 -29% / -38%의 내리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과 SK하이닉스가 전개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사업은 장기적으로 비관적인 전망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 다변화 및 새로운 전략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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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3가지 다양한 시장에서 4개의 새로운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우선 새로운 Ryzen 9 3950X 프로세서, 다음 새로운 기본 엔트리 레벨 APU Athlon 3000G를 출시, 마지막으로 Ryzen Threadripper 3960X와 Ryzen Threadripper 3970X의 두 가지 모델을 갖춘 3세대 Ryzen Threadripper HEDT 프로세서 제품군이다.


AMD는 공식적으로 AGESA Combo PI 1.0.0.4B 마이크로 코드를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ECO 모드라고 하는 모든 "Zen 2" 기반 Ryzen 프로세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Ryzen 9 3950X는 AM4 패키지의 16코어 / 32스레드 프로세서이며 모든 소켓 AM4 마더보드와 호환, AGESA Combo PI 1.0.0.4B 마이크로 코드로 최신 BIOS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이 프로세서에는 3.50GHz 기본 클럭 속도, 4.70GHz 최대 부스트 주파수 및 12코어 Ryzen 9 3900X와 동일한 105W TDP가 제공된다. 코어당 512KB 전용 L2 캐시와 64MB 공유 L3 캐시를 갖춘 이 칩에는 거대한 72MB의 통합 캐시가 있다. AMD가 발표한 성능 수치에 따르면 Ryzen 9 3950X는 Cinebench R20에서 테스트 한 Ryzen 7 2700X보다 최대 22% 높은 싱글 스레드 성능을 제공하며 Core i9-9900K보다 79% 높은 멀티 스레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AMD는 소켓 AM4 프로세서 라인업의 하위로 새로운 Athlon 3000G을 공개했다. 3000G는 "Zen +"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CPU 코어와 "Vega"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의 iGPU를 결합한 12nm "Picasso" 실리콘을 기반으로 한다. 3000G는 2코어 / 4스레드 CPU와 3개의 "Vega" NGCU가 포함된 Radeon Vega 3 온보드 그래픽으로 구성된다. CPU는 3.50GHz 클럭으로 Athlon 200GE에 비해 300MHz 상승했다.

 

AMD는 발표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부분으로 3세대 Ryzen Threadripper HEDT(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 시리즈를 발표했으며 Threadripper 3960X와 Threadripper 3970X라는 두 가지 모델로 데뷔했다. 이 두 가지는 새로운 sTRX4 CPU 소켓을 기반으로하며 새로운 AMD TRX40 칩셋과 함께 조합된다. 소켓 자체는 이전 TR4 소켓과 물리적으로 유사하며 냉각기 호환성을 제공한다. 즉, TR4와 호환되는 CPU 냉각기 또는 워터 블록도 sTRX4와 호환된다. 오늘 발표 된 두 프로세서의 TDP는 모두 280W, 이전 AMD X399 칩셋 마더보드와 하위 호환성이 없으며 구형 Threadrippers도 작동하지 않는다.

 

Ryzen Threadripper 3960X의 프로세서 가격은 USD $1,399(이전 세대 24코어 Threadripper 2970WX와 동일한 가격)에 24코어 / 48스레드. 3960X는 최대 4.50GHz의 부스트와 3.140GHz의 총 캐시(L2 + L3)를 제공하며 3.80GHz의 클럭을 제공한다. 반면 Threadripper 3970X는 미화 $1,999의 32코어 / 64스레드로 최대 코어 수에도 불구하고 3.70GHz 공칭 클럭과 4.50GHz 최대 부스트 클럭을 제공한다. 두 칩 모두 2019년 11월 25일에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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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은 14nm 기술에 기반한 놀라운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FPGA) Stratix 10 GX 10M을 발표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FPGA로 이전에 가장 큰 자일링스의 Virtex VU19P FPGA를 제압했다.

 

Stratix 10 GX 10M은 인텔 자체의 EMIB(Embedded Multi-die Interconnect Bridge)에 의해 연결된 2개의 대형 다이에 1,200만개 이상의 로직 셀이 내장되고 있다. 10M 모델은 EMIB로 연결되는 로직을 위한 2개의 로직 외 최대 4.5Tb/s의 총 대역폭을 갖는 48개의 트랜시버 포함 4개의 추가 다이를 패킹하고 있습니다. 모든 다이 사이의 대역폭은 EMIB의 25,920 연결로 판단 할 때 6.5Tb/s의 내부 다이 대역폭이 존재하므로 구성 요소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추가 속도에 부족하지 않을 것이며 또한 2,304개의 사용자 I/O핀이 있으므로 개발 목적으로 많은 포트가 포함된 창의적인 통합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techpowerup.com/260906/intel-unveils-worlds-largest-fp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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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Redditor의 공동 노력으로 AMD가 곧 출시 할 7nm "Navi 14" GPU를 기반으로 최대 5개의 Radeon RX 5000 시리즈 SKU를 준비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AMD의 오픈 소스 GPU 드라이버 파일에 수천 줄의 코드를 쏟아 부었다. 그 중에는 2개의 모바일 GPU와 3개의 데스크탑이 있다. "Navi 14" 실리콘은 1,53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구성하고 최대 24개의 RDNA 컴퓨팅 장치를 특징으로 한다. 128비트 대역의 GDDR6 메모리 인터페이스 실리콘을 기반으로 한 가장 높은 모델은 "Navi 14 XTX" 변형이며 이는 상품명 Radeon RX 5500XT.

 

실리콘에 존재하는 24개의 CU를 모두 최대한 활용하는 점도 주목 할 만하지만 1717MHz로 가장 높은 클럭을 갖고 있다. 다음은 Radeon RX 5500("Navi 14 XT")다. 이 SKU는 2019년 10월 AMD 제품 발표에서 대중화되었다. 칩의 128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1,40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최대 8GB의 GDDR6 메모리로 작동하는 22개의 컴퓨팅 유닛이 특징이며 클럭은 1670MHz.

 

다른 SKU는 Radeon RX 5500M("Navi 14 XTM"). RX 5500과 동일한 코어 구성을 갖춘 이 SKU는 클럭 속도가 약간 낮아져 보다 적극적인 전원 관리에 기여하며 클럭은 1448MHz. AMD는 Radeon RX 5300 시리즈인 "Navi 14"를 기반으로 완전히 다른 GPU 세그먼트를 만드는데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X 5300 시리즈는 "Navi"를 기반으로 한 AMD의 엔트리 레벨 일 수 있으며 CU 수가 적고 128비트 메모리 버스에 GDDR5 메모리로 더 저렴할 수 있다. 이 라인업에는 피크 클럭이 1448MHz 인 Radeon RX 5300("Navi 14 XL")과 클럭 속도가 느린 모바일 형제 Radeon RX 5300M("Navi 14 XLM")의 두 가지 SKU가 있다.

 

출처 - https://www.techpowerup.com/260778/amd-readies-three-rx-5500-series-and-two-rx-5300-series-skus-based-on-navi-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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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미국 애플이 2019년 7월 ~ 9월 실적 발표

실적 데이터 - 애플 프레스 릴리스 (괄호는 전년 동기 대비 비교폭)

 

○ 총합
매출액 : 640억 4000만 달러 (2% 증가)
순이익 : 136억 8600만 달러 (3% 감소)

 

○ 각 제품 및 서비스별 매출액
iPhone : 333억 6200만 달러 (9% 감소)
iPad : 46억 5600만 달러 (17% 증가)
Mac : 69억 9100만 달러 (5% 감소)
Wearables / Home and Accessories: 65억 2000만 달러 (54% 증가)
서비스 : 125억 1100만 달러 (18% 증가)

 

○ 지역별 매출액
아메리카 : 293억 2200만 달러 (7% 증가)
유럽 : 149억 4600만 달러 (3% 감소)
일본 : 49억 8200만 달러 (3% 감소)
중국 : 111억 3400만 달러 (2% 감소)
아시아 태평양 : 36억 5600만 달러 (7% 증가)

 

○ 애플 실적 요약

아이폰 매출 9% 감소 : 신규 아이폰 11 시리즈 판매 호조, 다음 실적 변수

아이패드 매출 17% 증가 : 전 분기와 같은 시장 방향 역주행, 나홀로 아이패드 호황

맥PC 매출 : 아이패드와 격차 유지, 세계 시장 동향과 일치하며 PC시장의 중요성 부각

웨어러블 및 홈, 액세서리 : 54% 큰폭 성장, 지속되는 호황

서비스 : 125억 달러까지 성장, 독자 생태계 이점 지속

서비스 + 웨어러블 및 홈, 액세서리가 아이폰 매출 감소 상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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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GAAP Quarterly Financial Results

  Q3 2019 Q3 2018 Y/Y Q2 2019 Q/Q
Revenue ($B) $1.80 $1.65 Up 9% $1.53 Up 18%
Gross margin 43% 40% Up 3 pp 41% Up 2 pp
Operating expense ($M) $591 $511 Up $80 $562 Up $29
Operating income ($M) $186 $150 Up $36 $59 Up $127
Net income ($M) $120 $102 Up $18 $35 Up $85
Earnings per share $0.11 $0.09 Up $0.02 $0.03 Up $0.08

 

AMD(NASDAQ : AMD)가 2019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총 매출액은 18억 8천만달러, 영업 이익은 1억 8천 8백만 달러, 당기 순이익은 1억 2천만달러를 기록했다. AMD의 Lisa Su는 “7nm Ryzen, Radeon 및 EPYC 프로세서 판매의 첫 번째 분기는 2005년 이후 분기 매출이 가장 높았고, 2012년 이후 분기별 총 수익률이 높았으며 전년 대비 순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2019년 3분기 컴퓨팅 및 그래픽스 부문의 매출 증가로 인해 매출이 전년 대비 9%, 분기 대비 18% 증가한 18억 8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및 세미 커스텀 부문의 매출 감소로 일부 상쇄됐다.

 

마진은 Ryzen 및 EPYC 프로세서 판매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3%, 분기별로 2% 증가한 43%를 기록했고, 영업 이익은 전년 1억 5천만 달러에서 1억 8천 8백만 달러로 소폭 증가했다.

 

컴퓨팅 및 그래픽스 부문은 Ryzen 클라이언트 프로세서 판매 증가로 인해 발생했고, 클라이언트 프로세서 평균 판매 가격(ASP)은 주로 Ryzen 데스크톱 프로세서 판매로 인해 전년 대비 증가했다. GPU ASP는 모바일 판매 비중이 높아 채널 판매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분기별로는 감소했다.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및 세미 커스텀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27% 감소한 5억 5천 5백만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및 분기별 감소는 주로 EPYC 프로세서 판매 증가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인텔은 현재 생산 설비를 풀가동해도 엄청난 수요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써 AMD가 그러한 일부 수요를 대신함으로써 이득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텔은 향후 생산 능력을 25% 증가시킬 예정으로 이후에는 AMD의 수익에 또 다시 영향을 줄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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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