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해 정보는 확정치가 아닌 잠정치로 결산 결과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1. 실적내용
구분 (단위:백만원, %) 당기실적 전기실적 전기대비증감액(증감율) 전년동기실적 전년동기대비증감액(증감율)
2016년4분기 2016년3분기 2015년4분기
매출액 당해실적 241,239 210,165 31,074
(14.8%)
219,619 21,620
(9.8%)
누계실적 861,205 - - 862,085 -880
(-0.1%)
영업이익 당해실적 15,472 10,460 5,012
(47.9%)
34,203 -18,731
(-54.8%)
누계실적 70,995 - - 120,591 -49,596
(-41.1%)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당해실적 12,853 1,580 11,273
(713.5%)
32,500 -19,647
(-60.5%)
누계실적 52,625 - - 101,204 -48,579
(-48.0%)
당기순이익 당해실적 7,689 1,680 6,009
(357.7%)
21,154 -13,465
(-63.7%)
누계실적 35,879 - - 72,898 -37,019
(-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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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제공내역 정보제공자 경영지원팀
정보제공대상자 국내외 투자자, 애널리스트, 언론기관 등
정보제공(예정)일시 2017년 2월 9일 공정공시 이후
행사명(장소) 2016년 4분기 실적발표
- Conference call
- 한국어/영어 동시 진행
3. 연락처 공시책임자명(전화번호) 최용석 이사(02-6718-1082)
공시담당자명(전화번호) 김현명 IR매니저(02-6718-1082)
관련부서명(전화번호) 경영지원팀(02-6718-1082)
4.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1. 상기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재무제표 기준 수치입니다.
  
2. ㈜카카오 실적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국문 IR 홈페이지(IR 자료실):
http://www.kakaocorp.com/ir/earnings
- 영문 IR 홈페이지(IR 자료실):
http://www.kakaocorp.com/en/ir/earnings

3. 본 자료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므로, 그 내용 중 일부는 회계감사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관련공시 2017-01-16 결산실적공시 예고
2017-01-16 기업설명회(IR) 개최


카카오가 2016년 연간 연결 매출 1조 4642억으로 최초의 연 매출 1조원 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6년 4분기 매출은 4538억, 영업이익은 382억으로 4분기 매출은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분기 대비 16.0%, 전년 동기 대비 87.8% 증가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7%, 전년 동기 대비로는 228.7% 상승한 2215억이다. ‘프렌즈팝콘 for Kakao’, ‘쿵푸팬더3 for Kakao’, ‘데스티니차일드 for Kakao’ 등 4분기 런칭한 신규 모바일 게임 매출의 확대와 ‘검은사막’, ‘에오스’ 등 PC 퍼블리싱 게임 매출의 호조로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8.8%, 전년 동기 대비 63.4% 증가한 932억 원을 기록했고,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0% 증가한 1069억 원으로 집계됐다. 멜론 유료 고객의 확대가 가장 큰 요인이다. 로엔엔터테인먼트가 계열 편입되기 전인 2015년과 비교하면 뮤직 콘텐츠 플랫폼에서만 연간 1036억 원의 매출 상승 효과가 나타났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1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5% 상승했고 전년 동기 대비 7.9% 하락했다. 광고주를 위해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를 제외하면서 발생한 자발적 감소분을 감안하면, 전분기 대비 14.5%, 전년 동기 대비 5.9% 성장한 규모다.

 

기타 매출 부문은 커머스 매출이 견인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홍대점의 상품 판매 호조와 연말 성수기를 맞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 상승으로 기타 매출 총액은 908억 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37.4%, 전년 동기 대비 337.9% 증가한 수치다.

 

4분기에는 카카오드라이버 등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에 따른 광고선전비 증가와 커머스 매출 상승에 의한 지급수수료 증가로 총 4157억 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6.1%, 전년 동기 대비 85.1% 증가한 382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8.4%다. 당기순이익은 294억 원을 기록했다.

 

연 매출 1조 원 대에 진입한 카카오는 2017년 카카오톡의 진화와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카카오톡은 개인 간 대화의 영역을 넘어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상반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는 주문, 예약, 상담, 구매가 모두 가능해진다. 파트너들이 제작한 양질의 콘텐츠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이용자를 찾아간다. 장기적으로는,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모든 것을 도와주는 개인 비서 역할까지 카카오톡에서 가능하도록 발전할 전망이다.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연구 개발도 본격화된다. 지난 1일, 초기 자본 200억 원 규모로 설립한 인공지능 기술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이 중심이 돼 관련 핵심 기술의 개발과 투자가 이뤄진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직접 카카오브레인의 대표이사를 맡아 인공지능 영역의 발전과 혁신에 앞장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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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