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이 P2P 네트워크 기반의 수평적이고 분산된 콘텐츠 공유 방식으로 현재의 케이블 사업자 및 Netflix의 폐쇄적이고 집중화된 콘텐츠 배급 방식을 대체할 차세대 엔터테인먼츠 배급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2020년 경 관련 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Netflix와 케이블 사업자들, 여전히 집중화된 애그리게이션에 기반
 
최근 YouTube, Twitch 등 사용자생성콘텐츠(UGC)에 기반한 거대 동영상 콘텐츠 마켓의 등장으로 기존 케이블 네트워크의 콘텐츠 독점 현상이 많이 완화되는 경향을 보임
 
그러나 대부분의 양질의 콘텐츠는 여전히 Netflix, Amazon 및 케이블 사업자들의 베타적인 제작 및 배급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Netflix와 Amazon을 포함하는 스튜디오들은 콘텐츠 개발에 투자하고, 케이블 사업자와 방송국은 개발된 콘텐츠를 모바일 기기, 웹사이트 등 기존의 유통 경로를 통해서 전달

콘텐츠 창작자들은 여러 개의 ‘게이트키퍼(gatekeeper)’를 거쳐야 하고, 업계 주요 사업자들과 어떤 콘텐츠를 언제, 얼마에, 어떤 경로로 배급할 것인지를 여전히 폐쇄적이고 계급적인 방식으로 논의

인터넷으로 콘텐츠 소비 방식의 혁신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콘텐츠 소비의 민주화로 이어지지는 못함
 

블록체인, P2P 네트워크 기반의 콘텐츠 공유 방식으로 기존의 애그리게이터들 위협
 
블록체인은 수평적이고 분권화된 방식으로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근본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중앙 관리자나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 블록체인 기반의 환경에서는 어떠한 단일 웹사이트나 관리 서버도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배급할 것인 지 결정할 수 없고, 특정 콘텐츠를 차단할 수도 없음

엔터테인먼트 전용 분권화앱(decentralized app, Dapps)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인지 온디맨드 동영상인지에 따라 전세계 수 천대의 컴퓨터가 수평적이고 치밀한 네트워크 안에서 방송국으로 활동하며 지리적으로 가까운 컴퓨터들에 방송 신호를 보냄

이런 방식으로 기존의 Akami나 Amazon CloudFront와 같은 콘텐츠 배급 네트워크(CDNs)가 부족한 국가나 지역의 콘텐츠 최종 배급(last mile)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최근 블록체인을 탈집중화된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의 기반 기술로 사용하는 다수의 암호화 프로젝트가 등장

Steem Blockchain 기반의 LivePeer나 Ethereum 기반의 Viuly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콘텐츠 압축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Ethereum 기반의 Stream Token이나 YouNow/PROPS처럼 스트리머나 인플루언서를 위한 수준별 토큰 앱도 등장

스타트업인 Spectiv VR은 VR 콘텐츠에 대해 창작자의 수익을 더 많이 보장해주는 광고 모델에 집중하고 있으며, LBRY와 Theta Labs는 엔터테인먼트 및 e-스포츠용 써드 파티 Dapps를 지원하는 새로운 블록체인 및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음
 
이러한 암호화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유의미한 변화가 야기될 수 있음
 
콘텐츠 창작자들은 기존 게이트키퍼의 허가나 검열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고, 기존의 애그리게이터들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콘텐츠 채널을 만들 수 있음

블록체인의 토큰을 이용하면 블록체인에 노출되는 광고 수익을 중간 마진 없이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직접 전해지며, 그 경로 또한 구체적으로 기록되므로 기존의 광고 기반 수익 모델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음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2019~2020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사업자들의 유입이 급증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출처 - 스트라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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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