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은 14일, Pi Day를 맞는 날짜와 함께 이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Google Cloud를 사용해 원주율을 31.4조 자리까지 계산해 기존 기네스 기록을 경신했다고 발표했다. 


정확하게는 이번에 계산된 원주율의 소수점 이하의 자리수는 31,415,926,535,897 자리. 이것도 원주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2016년 11월에 Peter Trueb에 의해 만들어진 기록보다도 9조자리 많은 숫자가 되고 있다. 


원주율의 계산에 사용된 알고리즘은 Chudnovky의 공식에 근거하는 것으로 이 알고리즘을 사용한 계산의 어려움은 자릿수가 증가함에 따라 필요한 연산 자원과 시간이 자리수 이상으로 가속되어 증가한다는 점이며 나아가 계산이 진행됨에 따라 잠재적인 하드웨어의 기능정지나 장애를 견디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번 원주율의 계산에는 Google Cloud의 고성능 인프라스트럭처 Compute Engine을 사용했다. Compute Engine은 라이브 이행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인프라스트럭처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며 앱을 계속해 실행할 수 있다. 또, 계산된 숫자를 디스크 스냅샷으로서 공개하는 것도 용이하고 AVX-512를 지원한다.


기네스 - https://cloud.google.com/blog/products/compute/calculating-31-4-trillion-digits-of-archimedes-constant-on-google-cloud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미국 밸브(Valve)는 15일, 게임 스트리밍용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Steam Link의 베타빌드 688을 공개하고, 신기능 Steam Link Anywhere 지원을 추가했다.


Steam Link Anywhere는 호스트 측의 게이밍 PC와 클라이언트측 디바이스가 동일 LAN 상에서만 동작했던 기존의 Steam Link와 달리 동일 LAN의 제한이 철폐되어 고속의 네트워크 환경만 있으면 어디에서라도 이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미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 호스트 PC에는 3월 13일 이후에 배포된 베타판 Steam 클라이언트 인스톨이 필요하고, Android 전용 Steam Link 앱도 기능에 대응하고 있다. 


비슷한 서비스로서 Microsoft가 발표한 Project x Cloud와 같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있는데 클라우드 게이밍의 경우 클라우드 게이밍 서버에서 게임이 동작하는 반면 Steam Link의 경우는 어디까지나 자신이 소유한 게이밍 PC로 게임을 실행하여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 영상을 전송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료와 PC를 움직이는 전기비용 이외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Steam Link beta build 688 - https://steamcommunity.com/app/353380/discussions/0/3362406825533023360/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미국 HP는 3월 19일(미국 시간)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파트너를 위한 이벤트 "Reinvent"에서 약 500g으로 가벼운 VR 헤드셋 "HP Reverb Virtual Reality Headset"을 발표했다. 가격은 Professional Edition이 649달러, Consumer Edition이 599달러로 부속품이 다르며 두 제품 모두 4월 후반보다 판매를 시작한다.

 

Windows MR과 Steam VR을 지원하며 전자는 인사이드 아웃 방식에 의해 외부 센서가 불 필요하며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2160×2160, 시야각은 114도. 제거 가능한 헤드폰과 듀얼 마이크를 내장하며 Bluetooth 접속의 모션 제어기가 부속되어 있지만 출하시부터 페어링을 맞춰 사용자 설정은 불 필요하다.

 

Professional Edition의 부속품 구성은 3.5m 헤드셋 케이블, HP Z VR Backpack용 0.6m 케이블, 모션 제어기 ×2, DisplayPort-Mini DisplayPort 변환 어댑터, 세탁 대응 페이스 쿠션 등을 동봉한다. Consumer Edition은 HP Z VR Backpack용 케이블과 페이스 쿠션이 포함되지 않는다.


출처 - https://pc.watch.impress.co.jp/docs/news/1175659.html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미국 인텔(Intel)은 미국 크레이(Cray)와 공동으로 미 에너지부에 슈퍼 컴퓨터 오로라(Aurora)를 2021년에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신규 오로라는 세계 최초의 초당 100경 회의 부동 소수점 연산이 가능한 엑사 스케일 슈퍼 컴퓨터 시스템이 될 전망으로 아르곤 국립 연구소에 설치되며 계약 금액은 5억달러 이상으로 보이고 있다.

 

오로라는 Cray의 차세대 슈퍼 컴퓨터 시스템 Shasta 베이스로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의 신규 Xe GPU, 차세대 인텔 Optane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및 One API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인텔 테크놀로지가 도입된다.


에너지부의 Rick Perry 장관은 "과학 커뮤니티의 향상 뿐 아니라 미국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엑사스케일의 달성은 불가결하다"고 밝혔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애플이 레티나 디스플레이 일체형 신형 아이맥(iMac)을 발매했다.


21.5인치 iMac은 새로운 인텔 8세대 6코어 프로세서가 선택 가능하게 되면서 기존에서 성능이 60%가 고속화 됐고, 27인치 iMac은 9세대 6코어 또는 8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 모델 대비 최대 2.4배 향상했다.


GPU는 모두 라데온 프로 베가 그래픽을 탑재하여 21.5인치는 Radeon Pro 555X(2GB) 또는 Radeon Pro 560X(4GB)로 렌더링 성능은 최대 80% 향상됐고 27인치는 Radeon Pro 575X(4GB)또는 Radeon Pro 580X(8GB)로 렌더링 성능은 최대 50% 향상됐다.

 

21.5인치 최하위 모델은 8세대 Core i3 3.6GHz/쿼드 코어, 메모리 8GB, 1TB HDD, Radeon Pro 555X, 4096×2304 대응 디스플레이 탑재. 인터페이스는 Thunderbolt 3 ×2, USB 3.0 ×4, SD카드 슬롯, IEEE 802.11ac 대응 무선 LAN, Bluetooth 4.2, Gigabit Ethernet, 3.5mm 스테레오 미니 잭 등을 탑재한다. 본체 크기는 528×175×450mm(폭×두께×높이), 무게는 5.66kg.

 

27인치 최하위 모델은 8세대 Core i5 3.1GHz/6코어, 메모리 8GB, 1TB Fusion Drive, Radeon Pro 575X, 5120×2880 대응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 인터페이스는 21.5형과 공통이며 본체 크기는 650×203×516mm(동), 무게는 9.42kg.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페이스북은 외부 센서가 불 필요한 PC용 VR HMD, Oculus Rift S를 발표했다. 2기의 Oculus Touch 컨트롤러 포함 가격은 399달러로 이번 봄부터 발매한다.

 

기존 Oculus Rift는 USB 접속의 외부 센서가 2개 필요했지만 Oculus Rift S는 HMD 내부에 인사이드 아웃식 센서를 내장함으로써 외부 센서가 불 필요하다. 케이블 1개로 접속 가능한 도입에 있어서의 장벽을 줄였으며 동 제품의 디자인은 Lenovo가 기술을 협력하고 있어 광학 성능, 디스플레이 성능, 센서 감도 외 착용 기분이나 중량도 개선되고 있다고 한다.


Oculus Rift와의 호환성도 확보해 기존의 Oculus Rift용 타이틀이 동작한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01_l.png


미국 Google은 Chrome 브라우저 상에서 동작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기술 "STADIA"를 발표했다.

 

Stadia는 Chrome 브라우저가 동작하는 PC, Chromebook, 스마트폰 등 이외에 Chrome이 있거나 Chromecast를 접속한 TV 등 폭넓은 디바이스에서 동작한다. 게임 자체는 Google 데이터센터의 머신 상에서 렌더링, 처리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측에는 강력한 GPU가 불 필요해진다.

 

클라우드 게임 기술은 지금까지도 몇 개의 기업이 제공해 왔지만 STADIA는 Google이 가진 다양한 강점을 총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STADIA에서는 게임 플레이어, 스트리머 등의 컨텐츠 크리에이터, 그리고 게임 개발자가 같은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앞서 서술한 것처럼 각 게임은 Google이 STADIA 전용으로 개발한 데이터센터의 머신상에서 동작한다. 이 머신에는 AMD와 공동 개발한 10.7TFLOPS의 성능을 가진 GPU가 탑재되고 있다. 이 성능은 PlayStation 4, Xbox One을 뛰어넘고 4K HDR 60p로 게임을 동작시킬 수 있으며 STADIA GPU를 멀티 GPU로 움직여 이미 8K에서 동작도 검토 중이다.

 

02_l.png
03_l.png
04_l.png


STADIA 데이터센터는 각국 프로바이더와 전용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저지연으로 게임을 할 수 있고 해킹 및 치트도 불 가능하다고 밝혔다.

 

06_l.png


STADIA 데이터 센터의 리소스를 사용해 개발자는 게임의 개발도 가능하다. 또 자기 부담으로 STADIA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도 있고, 로컬 개발용 STADIA 데스크톱 머신도 준비된다. 이미 미들웨어로서 Unity와 Unreal Engine이 STADIA에 대한 대응을 표명하고 있으며 기존의 게임도 적은 공정수로 이식할 수 있다.


05_l.png


클라우드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설치는 불 필요하게 되므로 개발자는 가령 YouTube의 예고 동영상에 "PLAY"버튼을 붙일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그 버튼을 클릭하여 5초 이내에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플레이어측에서는 디바이스를 불문하고 플레이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를 들면 스마트폰으로 플레이하고 있던 것을 일시 중단해 PC로 로그인 하면 즉시 PC로 계속 플레이 할 수 있는 동기화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다. 또, 대형 TV 등의 경우는 화면을 분할해 여러 사람이 멀티 플레이 할 수도 있고, 플레이어 마다 할당된 STADIA GPU를 사용하므로 성능의 열화가 없다.


07_l.png


디바이스에 따라 키보드+마우스, 게임 컨트롤러, 터치 조작 등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Google은 전용 STADIA 컨트롤러도 개발했다. 확견은 일반적인 게임 컨트롤러지만 Wi-Fi 기능을 내장해 이 컨트롤러 자체가 STADIA 데이터 센터에 직결되어 플레이 하는 구조가 되고 있다.

 

또 STADIA 컨트롤러에는 독자 캡쳐 버튼과 Google Assistant 버튼이 탑재된다. 캡쳐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YouTube 상에 전송되어 YouTube와의 강력한 연동도 무기가 되고 있으며 전달자는 게임을 보내면서 채팅란을 통해 시청자를 게임에 초대할 수 있다. 게임 전달도 4K에 대응한다.

 

08_l.png
09_l.png


STADIA에서 매우 특징적인 것은 "State Share"라고 불리는 기능이다. STADIA 게임에서는 예를 들어 아이템이나 라이프, 스테이지 등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고 있는 시점의 모든 정보를 임의의 장소에 보존하고 공유할 수 있다. State Share를 사용하면 그 정보의 링크가 단축 URL에 기록된다. 플레이어가 이 URL을 YouTube나 SNS로 공유하면 그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에는 찬반 양론이 있을 것 같지만 게임이 막혔을 때는 Google Assistant를 불러내 차례대로 가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10_l.png


STADIA는 올해 안에 북미, 유럽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출처 - https://pc.watch.impress.co.jp/docs/news/1175603.html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시장 조사 기관 존페디 리서치가 2018년 4분기 글로벌 독립 GPU 시장 점유율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포스 점유율은 81%, AMD의 라데온 점유율은 18.8%로 매우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라데온 GPU는 기술적/성능적으로 지포스 대비 경쟁력이 없음에도 가상화폐 채굴 시스템 시장의 급 성장으로 제품이 강제 판매되는 호황을 누렸으나 채굴 시장이 포화 됨으로써 실질적인 시장 가치가 반영되기 시작했다.


AMD 라데온은 현재 플래그십 - 하이엔드 - 퍼포먼스 - 미들레인지 - 밸류로 이어지는 모든 시장 라인업에서 경쟁력을 상실하여 향후 상황은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이벤트에서 헤드셋형 디바이스 홀로렌즈(HoloLens)의 신 모델 HoloLens 2를 정식으로 발표했습니다.


HoloLens 시리즈는 현실 세계에 3D 객체를 겹쳐 표시할 수 있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로 HoloLens 2에서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일신하고 화소밀도는 그대로, 객체를 표시할 수 있는 시야각이 이전 모델에 비해 약 2배로 확대되며 저전력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 시선을 검지하는 아이 트래킹 센서도 내장되어 디스플레이에 투영된 홀로그램을 시선으로 제어 가능하고, 홍채 인식에 의한 Windows Hello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센서나 프로세서 능력의 향상이나 손가락 움직임까지 인식할 수 있는 핸드 트래킹 기능도 탑재되었으며 본체에는 경량인 탄소 섬유 소재 채용, 후면의 다이얼을 돌려 피팅하는 구조등에 의해 거의 모든 사람이 쾌적하게 장착할 수 있게 된 것 외 안경사용자까지 고려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San Francisco Chronicle에 의하면 Apple이 자율 주행차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 190명을 해고할 예정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애플이 캘리포니아주 고용개발국에 제출한 서류에서 확인 된 것으로 해고는 캘리포니아 주 샌타클래라와 서니벨에서 실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고는 현지시간 4월16일부로 실시되며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매니저 38명, 하드웨어 엔지니어 33명, 제품설계 엔지니어 31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22명 등입니다.

또한 이 해고에 따라 "Project Titan"의 영향이나 방향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