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2018년 1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실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61억 달러
- 데이터 센터 성장과 영업 이익률로 인해 주당 순이익(EPS)이 전년 대비 53% 폭발적 증가


인텔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는 "우리의 PC 사업은 계속해서 호조를 보이고, 데이터 센터 사업은 25% 성장하여 1분기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우리의 사업 강점은 우리의 전략에 대한 자신감과 데이터 증가로 인한 컴퓨팅 성능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가 강조되는 것이다"


인텔 CFO 밥 스완 (Bob Swan)은 "1월에 기대했던 1분기 기대치와 비교했을때 수익은 더 높았고, 영업 이익률도 좋았으며 EPS는 더욱 좋았다" 면서 "우리의 데이터 센터 전략은 인텔의 변화를 가속하고 있으며 우리의 실적과 올해의 현금 흐름에 기대한다." 고 밝혔습니다.


인텔은 1분기에 매출의 약 절반(49%)을 차지한 데이터 센터 비즈니스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DCG(Data Center Group)는 모든 부문에서 성장을 달성했으며 인공지능 워크로드를 비롯하여 확장성이 뛰어난 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가 채택됐습니다. 비 휘발성 메모리 솔루션즈 그룹(NSG) 매출은 스토리지 수요가 계속 증가하면서 20% 증가했습니다. PSG (Programmable Solutions Group)는 데이터 센터 제품에 인텔의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가속 기능을 추가 한 OEM 서버로 새로운 디자인을 열었으며 소매 및 비디오 고객의 강력한 수요로 인해 사물 인터넷 그룹(IOTG)도 호조를 이어 갔습니다.


CCG(Client Computing Group)는 강력한 실행력을 유지하면서 8세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 및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이점을 제공하는 새로운 인텔 코어 플랫폼 확장 기능을 포함한 고성능 모바일 제품의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인텔은 금년에 출시 될 데이터 센터 및 클라이언트 제품 모두에서 14nm 공정 최적화 및 아키텍처 혁신을 계속하며 현재 소량 10nm 제품을 출하 중이며 10nm 양산은 2019년에 전환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차 사업에서 Mobileye는 자동차 고객과 함께 계속해서 추진력을 발휘해 최근에는 EyeQ * 5의 대량 생산 설계를 받았습니다. 회사는 또한 이스라엘에서 자체 테스트 차량을 운영하기 시작하여 다른 지역으로 확장 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구글은 13세 미만의 유저가 이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이용되는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관리할 수 있는 앱/서비스로 패밀리 링크 제공을 시작했다.


패밀리 링크에서 학부모는 Google계정에 아이의 계정을 새로 만들어 이것이 등록된 Android단말기에서 앱 설치와 사용 시간 제한 등을 할 수 있다. 보호자 계정은 다른 패밀리 그룹에 가입하지 않았으며 지불용 신용 카드가 등록되어 있을 필요가 있다.


아이가 이용하는 단말기는 Android 7.0 이상으로 6.0/5.0 이상의 일부 단말기 뿐이지만 보호자가 관리에 이용하는 단말기는 Android 4.4 이상/iOS 9 이상의 것을 이용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에서도 패밀리 링크 관리 및 설정을 할 수 있다.


아이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의 승인과 차단을 진행할 수 있으며 패밀리 라이브러리에서 공유되는 앱과 승인된 앱 설치 후 앱의 업데이트는 승인을 거치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다. 또 나중에 앱을 블록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아이가 앱을 이용한 시간을 주·월별 사용 보고서에서 확인하거나 하루 이용 시간의 상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미리 취침 시간이나 휴식 시간을 설정했다가 필요에 따라서 단말기를 원격으로 잠글 수도 있다.


구글 패밀리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kids.familylink

구글 패밀리 링크(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app/id1150085200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10 April Update 2018 업데이트를 4월 30일부터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업데이트의 주용 내용은 새로운 기능으로 타임 라인이 추가되어 윈도우10에서 행한 작업에 대해 30일 전까지 거슬러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서 iOS, Android Edge, Office 365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Windows 10 PC 작업을 공유할 수 있다.


또 화면 우측 하단의 버튼으로 액션 센터를 부르면 집중 모드로 불리는 버튼이 추가됐다. 이것에 의해 통지를 완전히 끊거나 특정 통지만 표시할 수 있다. 켜는 시간대를 지정하거나 게임 플레이시 집(코타나에서 주소 설정)에 있을 때만 자동으로 켜질 수도 있다.


엣지 브라우저도 강화되어 오디오 아이콘에 의해 음성이 재생되는 탭을 뮤트하거나 서적 및 PDF, 판독 때의 페이지를 전 화면에 표시하거나 납부 폼에 자동 입력시키는 등 불 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웹 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게 된다.


그 외 음성 입력 강화, LTE 통신 업체 대응 추가 등도 강화된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얼마 전 AMD 라데온 그래픽 사업 수장이였던 라자 코두리(Raja Koduri)가 인텔에 정식 입사한 소식이 있었는데 이어 AMD 라이젠 CPU의 핵심 설계자인 짐 켈러(Jim Keller)까지 인텔에 정식 입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텔은 26일(현지 시간) 기존까지 테슬라에 재직했던 짐 켈러를 인텔의 부사장에 임명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짐 켈러는 DEC에서 Alpha 21164/21264 및 AMD 애슬론(K7/K8) 및 Zen(라이젠), 애플의 A4/A5 프로세서 등 다양한 개발 경력으로 업계 유명한 인물이다.


이로써 인텔은 그래픽 아키텍처와 CPU 아키텍처 양 부문 핵심 시스템 반도체 아키텍처 사업 경쟁력이 압도적으로 강력해지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미국 AMD는 25일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AMD의 2018년 1분기 실적은 미국 회계 기준(GAAP)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6억 5000만달러,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억달러 이상 증가한 1억 2000만달러, 순이익은 전년 동기 -3300만달러의 적자에서 8100만달러의 흑자로 전환됐다.


또한 1주당 이익은 전년 동기 -0.04달러에서 0.08달러를 기록했다. 매출 총 이익률은 29%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 영업 이익의 대폭 상승 부문은 주로 컴퓨팅&그래픽스 부문의 수익 증가에 따른 것으로 이 부문은 라데온 및 라이젠 제품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전 분기 대비 23% 증가한 12억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화폐 시장으로 인한 라데온 판매 폭증인지 라이젠의 영향인지는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고 있다.


AMD는 2018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약 17억 2500만달러(±5,000만달러)로 전망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IBM은 26일(미국시간) 블록 체인 기술을 이용해 유통하는 보석과 귀금속에 "증명서"를 할당하는 "Trust Chain"을 발표했다. 업계와 제휴에 의해 이뤄진 이번 대처로 보석과 귀금속의 산지나 품질과 같은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은 Asahi Refining, LeachGarner, 보석 소매 Helzberg Diamonds 등으로 산지나 가공법 감정 결과 등의 정보를 업종 횡단적으로 IBM의 블록 체인 플랫폼 상에 기록하는 구조다.


이미 이 플랫폼은 금 반지와 6종의 다이아몬드에 대해 채취 가공·제조 과정에 대한 완전한 추적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고 밝혔으며 향후에도 확대를 도모한다. 금과 다이아몬드 같은 광물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텅스텐 같은 희소 광물은 그 유통 과정에서 다양한 주체의 손이 가해진다. 고가이기 때문에 분쟁 지역 등에서 비합법적으로 채굴되는 경우도 있다.


무장 세력의 자금원으로 사용되는 특히 "분쟁 광물" 등으로 불리며 분쟁이나 폭력을 조장하기 때문에 반도체 전자 기기 업체도 "책임 있는 조달"에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복수의 주체가 유통에 관여하고 있어 분쟁을 피하기는 어렵다는 배경이 있었다.


출처 - https://pc.watch.impress.co.jp/docs/news/yajiuma/1119617.html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드디어 올것이 오는 것인가, 대만 시장 조사 회사 DRAMeXchange는 중국 내 3개 반도체 제조 업체가 낸드 플래시 및 DRAM 생산을 2019년부터 시작한다고 보고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규모 생산 체제로 이행하는 것은 YMTC, Innotron, JHICC 3개 업체로 Innotron과 JHICC는 당초 발표보다 늦은 2018년 3분기로 시험 생산을 연기했으나 양산 시작은 2019년 상반기로 예정되고 있다. Innotron은 최초 양산 제품으로서 LPDDR4 8Gb 칩을 생산하여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등 업계 톱 DRAM 제조 업체와 곧바로 경쟁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DRAMeXchange에 따르면 잠재적으로 특허 침해 문제를 안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초에는 안전한 접근으로 중국 시장 내에서만 판매 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 내수 시장만 확보해도 폭발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

 

YMTC는 3D NAND 플래시의 제조 공장을 3개 건설 예정으로 제 1공장은 2017년 9월에 건설이 이미 완료됐으며 2018년 3분기에 생산 설비 설치, 4분기에 시험 생산을 시작한다. 시험 생산은 32층 MLC NAND 생산이 이루어지며 생산량은 1개월당 1만장 미만이 전망되고 있다.

DRAMeXchange는 제 2, 제 3공장 건설에 대해서는 YMTC가 64층 NAND 설계를 완성시킨 뒤 상황에 맞춰 계획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기적 전망으로 DRAM은 2019년의 양산 시작 이후 2020~2021년에는 공장이 가동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으며 JHICC와 Innotron 합계로 월 25만 웨이퍼 생산 능력이 예상되면서 세계의 DRAM 시장에 영향을 주는 규모가 된다고 밝혔다.


NAND 플래시는 YMTC 3개의 공장은 모두 30만 웨이퍼의 월 생산 능력을 가질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64층 NAND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대규모 생산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전 세계 NAND 플래시 시장 전체의 판을 뒤집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은 국가 산업 차원에서 메모리 반도체 공장을 계속해서 늘릴 예정이며 자국산 반도체를 기업이 반 강제적으로 사용하는 정책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1년 1년 시간이 흐를수록 메모리 생산 물량이 폭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삼성과 하이닉스의 장기적인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전례없는 근본적인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세계 1위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 TSMC가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TIFRS(대만 회계 기준)에 따른 매출액은 2481억 대만 달러(약 8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 영업 이익은 1249억 대만 달러(약 43억 달러), 순이익은 898억 대만 달러(약 31억 달러), 1주당 이익은 3.46 대만 달러로 2.5% 증가했다.


TSMC 최고 재무 책임자 Lora Ho는 "모바일 제품의 수요 감소와 대만 달러 - 미 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았지만 가상 화폐 시장의 지속적인 수요 강세로 마이너스 영향이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8년 2분기 전망은 가상화폐 시장이 꾸준히 강력해도 전 세계 모바일 시장이 완전히 내리막으로 턴 어라운드 함에 따라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쳐 매출액은 78억~79억 달러로 하향 전망 했다. 모바일 시장의 내리막은 TSMC 뿐만 아니라 모바일 칩을 생산하는 거의 모든 업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AMD는 최근 2세대 라이젠 "피나클릿지" 시리즈를 출시했다. 출시 된 모델에는 최상위 모델에 2700X 모델까지 라인업되고, 2800X 모델은 등장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해외 정보들에 의하면 AMD의 짐 앤더슨 (Jim Anderson) 수석 부사장은 AMD가 언젠가 Ryzen 7 2800X 프로세서를 출시 할 것임을 암시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Anderson은 해외 매체들에게 AMD Ryzen 7 2600X와 Ryzen 7 2700X가 현재 경쟁사에 성능과 가격대를 충분히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2800X가 당장은 필요하지 않다고 어필한 것. 


루머에 의하면 인텔은 올해 8코어 / 16스레드 최상위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선보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결국 Ryzen 7 2800X는 이러한 인텔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한 카드로 예상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


페이스북(Facebook)이 자체 개발 SoC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근거는 페이스북 공식 사이트의 채용 섹션에 "ASIC & FPGA Design Engineer"라는 타이틀로 커스텀 ASIC, SoC 엔지니어, 매니저 등의 구인 게시글이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무 범위에는 AI/ML(머신 러닝) 처리를 고속으로 실시하는 커스텀 ASIC 개발이나 마이크로 아키텍처 책정, 여러 부문을 망라한 SoC개발 프로젝트의 관리 같은 내용들이 제시되고 있다.


페이스북이 어느 정도 수준의 프로세서를 생각하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4차 산업혁명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 프로세서 엔지니어 구인 내용 - https://www.facebook.com/careers/jobs/a0I1200000KujvKEAR?q=asic+fpga

반응형
Posted by 랩터 인터내셔널